한국교육과정평가원_Analysis of the Appropriatenes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ubject Contents i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영문 연구리포트]
2022년에 고시될 예정인 차기 교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해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을 분석하는 국가 수준의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을 분석하고 교육내용 적정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교육내용 적정성의 의미에 대한 이론적 검토 및 교육내용 적정성의 구성 요소를 탐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내용 적정성에 대한 분석 준거를 설정하여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교육내용 적정성을 점검하였다. 교육내용의 교수·학습을 담당하는 현장 교사들의 인식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별 교육내용의 적정성을 종합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차기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교과 교육내용 적정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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