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을 4년 동안 추적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기 위해 수행되었다. 지난 4년간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들의 학교 안팎에서의 삶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부진학생들이 보이는 주요 부진 양상 및 이에 대처하는 모습들을 분석하였다. 총 4년간의 종단 연구를 매듭짓는 올해 4차 연도의 연구에서는 그간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학습부진학생들의 성장 유형과 영향 요인을 구체화하고, 이를 국어, 수학, 영어의 교과별로 세분화하여 구체적인 지도 방안과 전략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을 4년 동안 추적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기 위해 수행되었다. 지난 4년간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들의 학교 안팎에서의 삶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부진학생들이 보이는 주요 부진 양상 및 이에 대처하는 모습들을 분석하였다. 총 4년간의 종단 연구를 매듭짓는 올해 4차 연도의 연구에서는 그간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학습부진학생들의 성장 유형과 영향 요인을 구체화하고, 이를 국어, 수학, 영어의 교과별로 세분화하여 구체적인 지도 방안과 전략들을 도출하였다.
기타 유의사항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건
이용허락범위
공공저작물_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한국교육과정평가원_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Ⅳ)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을 4년 동안 추적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기 위해 수행되었다. 지난 4년간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들의 학교 안팎에서의 삶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부진학생들이 보이는 주요 부진 양상 및 이에 대처하는 모습들을 분석하였다. 총 4년간의 종단 연구를 매듭짓는 올해 4차 연도의 연구에서는 그간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학습부진학생들의 성장 유형과 영향 요인을 구체화하고, 이를 국어, 수학, 영어의 교과별로 세분화하여 구체적인 지도 방안과 전략들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