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_수출입위험물안전관리_사고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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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 2002년 미국 염소가스 누출사고,고정시설 DFC 탱크로리,염소가스,미국 Missouri DFC Enterprise LP | 2002-08-14 09:20:00 / 미국 Missouri DFC Enterprise LP | 66명 중독, 근로자 및 인근 주민 수 백여명 대피 | 염소가스 CIa⑵ 22톤 | 2022-08-14, 06:30 트럭ddvsdv전자, 소분담당자, 운영관리자 등 4명의 작업자 염소가스 하역 시작 09:00 Standby 모드 전환 후 관계자 오전 휴식 09:20 3명의 작업자들에 의해 염소 탱크레일에 누출 확인 후 대피, 경보 알람음을 듣고 비상정지시스템 스위치 누른 후 대피 09:27 소방에 염소 누출사고 신고 09:30 공장 근로자9명비상대피 09:37 지 역 자원소방대 현장도착 및 소방 HAZMAT팀 지원요청 정찰팀 사고지점 및 인근지역 사상자 수색활동 주민대피 실시, 61번 고속도로 양방향 교통통제(교통국 지원요청) 등 11:15 대응팀 현장 도착, 누출 현장 염소오염 농도 1,000ppm 이상 확인 HAZMAT팀(3명)과공장근로자(1 명) 누출현장 내 진입 Mfeet(1.2m) 녹황색 염소가스 구름운으로 가시거리 확보에 어려움 밸브 잠금장치 잠금 및 주변지역 누출여부 확인 (누출 밸브 폐쇄하는데 많은 시간 소요) 시설운영자가 초동대응자에게 보호복을 착용 후 잠금장치 위치 정보를 제공하여 염소가스 누출밸브신속 잠금00:00 소방초동조치 이후 사고현장을 통제, 공장 작업자 3인이 보호복을 착용한 후 사고지점 주변 소석회 살포(최소한의 보호수준 착용으로 작업자 병원 후송) 8.16(2일 경과) 환경복원 업체에서 오염부지 복원활동 수행 | DFC에서 탱크로리에 염소를 주입하는 중 염소 트레일러 이송호스의 부식으로 염소 약 22톤이 3시간에 걸쳐 누출됨.염소분자와 대기 중 수분과 작용하여 염산생성으로 부식이 일어나 파열호스파열 원인: 저급품 사용 | 공식 규격화된 염소이송호스 사용, 비상정지시스템 점검비상대비계획 수립 및 지역주민 경보시스템 구축(사이렌) 필요다양한 레벨의 보호장비 구비 요구 | 비상정지시스템 감지센서 작동 오류로 장시간 밸브 개방건물 내 공기호흡기 장치 미비취급시실 내 보호장비 관리 및 배치 미흡 |
120 | 울산 울주군 메탄올 누출사고 (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1-08-10 / 울산시 울주군 청량읍 | 1명 부상, 메탄올 15톤 가량 누출 | 메틸알코올(메탄올, UN1230, CLASS 3/6.1, 인화성 액체/독성 물질 ), | 울산 울주군에서 경북 김천시로 운행하던 탱크로리 차량*이 도로상에서 전도, 적재 중이던 24.98톤 메틸 알코올(99~100%) 15.66톤(회수량: 9.32톤)이 도로상으로 누출 | 운행 중 고속도로 IC 진입을 위해 좌회전을 하는 중 차량이 전복, 수납된 메탄올이 누출 | ||
123 | 대구 달서구 황산 적재 탱크로리 누출 사고 (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1-10-28 / 대구 달서구 성서공단 인근 | 황산 약 100kg 유출 | 황산(UN1830, CLASS 8, 부식성 물질) | 대구물류터미널 안 주차장에 주차중인 황산 적재 탱크로리차량(24톤) 옆면의 크랙(Crack)으로 인하여 황산이 누출된 사고 | |||
115 | 경기도 시흥시 디클로로메탄 유출 사고 (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0-10-19 / 경기도 시흥시 도로상 | 용기파손으로 디클로로메탄 약 150L 유출 | 디클로로메탄(UN1593, CLASS6.1, 독성물질) | 디클로로메탄 운반차량(4.5톤 트럭, 용기(270kg) 5개 적재)이 교차로에서 좌회전 도중 드럼용기(270kg) 4개가 낙하 되었으며, 1개 용기가 차량 충돌로 파손되어 바닥에 약 150L 누출 | 차량운행 중의 제대로 고정되지 못한 화물의 무게중심 변화로 차량에서 화물 낙하 | ||
110 | 폴리머 비드로 인한 MOO호 폭발/화재 사고,,,,,, | 2017-04 / 동남아시아 인근 해역 | 선박의 선체와 갑판상부 경미한 손상 | 발포 성형용 폴리머 비드(UN2211, POLYMERIC BEADS, EXPANDABLE) | 컨테이너선 MOO호가 동남아시아 인근 해역 항해 중 갑판 상부의 컨테이너 폭발이 발생, 소방선의 출동으로 사고 발생 2주 후 화재가 완전 진압됨 | 컨테이너에 수납되어 있던 폴리머비드(UN2211, 발포 성형용 폴리머 비드)에서 방출된 인화성 증기에 정전기의 스파크로 점화하여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 폴리머 비드는 인화성 증기를 발생시키므로, 인화성 증기를 축적 방지할 수 있는 컨테이너 또는 밀봉 가능한 포장용기를 사용하여야 하나, 실제 사용된 컨테이너와 용기는 이런 요건을 미충족- 해당 컨테이너는 직사광선을 차단하기 위해, 갑판상부 중심부에 적재 예정이었으나, 직사광선에 노출되는 적재구역 측면부에 적재되어 컨테이너 내부 온도가 상승, 인화성 증기의 생성을 촉진한 것으로 추정 | 해당 위험물을 부적절한 용기에 수납하였으며 선박운송 시 취급 부주의 | |
121 | 전북 임실군 수산화나트륨 누출사고 (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1-07-16 / 전북 임실군 인근 순천완주고속도로상 | 수산화나트륨 150kg 누출 | 50% 수산화나트륨(가성소다/수산화소듐, UN1824, CLASS 8, 부식성 물질) | 수산화나트륨(50%)이 적재된 탱크로리(27ton) 차량이 주행 중 핸들 과조작으로 차체 중심을 잃고 전도되어 상부 마개에서 수산화나트륨(50%) 150kg 누출 | 운전자의 부주의한 운행(핸들의 과조작)으로 인한 차량 전도 | ||
124 | 요르단 아카바항 염소가스 누출사고,,,,,, | 2022-06-27(현지시간) / 요르단 아카바항 | 13명 사망, 약 250명 부상 | 염소(UN1027, CLASS 2.3/8/5.1/MP, 독성/부식성/산화성 등을 가진 유독가스) | 2022-06-27, 요르단 아카바항에서 염소가스를 수납한 탱크컨테이너를 선박으로 선적 중 추락하여 탱크컨테이너 추락 및 염소가스 유출 | 염소가스 수납 탱크컨테이너의 중량이 선적시 사용한 케이블의 허용하중을 3배 이상 초과한 것으로 추정 | ||
108 | 부산 탱크로리 황산 누출 사고,운송차량 (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0-04-04 / 부산시 금정구 도로상 | 부상 1명 | 황산(UN1830, CLASS8, 부식성물질) | 탱크로리차량((주)동백통운)이 운송 중 차량 하부의 연결파이프(Flexible Tube) 부위 파손으로 인해 도로상에 황산이 약 250 kg 누출 | 이동식 탱크 하단의 부속품인 연결파이프가 원인미상의 원인으로 파손되어 수납중이던 황산이 누출 | ||
67 | MEK-PO 폭발 사고,고정시설,MEK, 황산, 과산화수소, DMP(Dimethyl phthalate), 솔벤트 등,솔벤트, 유기과산화물 등 석유화학제품 생산 공정 | 2000-08-24 10:10:00 / 전라남도 여수시 여천공단 OO케멕스(주) | 인명피해 : 사망 7명, 부상 18명, 재산피해 : 약 60억, 환경피해 : 하천오염(방천) - 오일펜스 흡착포 설치 | MEK-PO(메틸에틸케톤 과산화물) | MEK-PO(Methyl Ethyl Ketone Peroxide)공정에서 포장작업 중 정상온도 30℃를 유지하지 못해 온도가 급상승하여 MEK-PO가 분해/폭발 | MEK-PO는 80℃이상에 달하면 자유라디칼을 형성하면서 급속히 분해되어 폭발하는 위험성이 있어 작업후에는 중화작업을 실시해야 하나, 중화작업을 실시하지 않은 상태에서 교반기와 펌프 등을 가동하여 생성물의 저장조 온도가 상승되어 사고가 발생(추정) | 소방 및 군, 지자체 관계자들이 출동하여 인명구조 활동을 실시하으며, 폭발사고의 조기수습을 위하여 여수시청에 사고대책본부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사고지역 주변 업체에 대한 정밀 안진단을 실시. ※ 현장 동원인원 993명, 장비 64(소방차 29, 구급차 16, 구조차1, 기타12) | 안전관리규정 미수와 근로자의 안전교육 미흡 |
119 | 충남 서천군 염산 유출사고 (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1-09-02 / 충남 서천군 삼산리 인근 도로 | 염산 약 290kg 유출 | 35% 염산(UN1789, CLASS 8, 부식성 물질) | 충남 서천군 서천읍 삼산리 인근도로에서 25톤 탱크로리차량(염산 35%) 옆면이 파공되면서 염산이 누출된 사고 | 탱크로리가 도로 운행 중 가드레일과 충돌하여 탱크로리 옆면의 손상(약 2cm 크랙 발생) | ||
70 | 염산 운반차량 전복사고,염산 운반차량,염산(Hydrochloric acid),,염산 운반차량 | 2005-06-13 / 전라남도 여수시 여수~순천간 국도 17호선 | 인명피해 : 사망 1명, 재산피해 : 탱크로리 파손 | 염산(Hydrochloric acid), 염산 운반차량 | 율촌 산업단지 진입로 내리막길에서 이크 열로 탱크로리가 복되면서 화재발생 염산(25톤) | 브레이크 파열로 인한 차량전복 사고 | 사고차량 운기사는 병원으로 후송과 사고차량의 염산을 지원차량으로 이하여 이송함 | 차량의 안전관리 소홀 |
71 | 위험물 차량 화재사고,이동시설(유사휘발유, 톨루엔(800ℓ), 솔벤트(1,200ℓ) , 2.5톤 냉동탑차(차량) | 2006-07-28 13:00:00 / 광주광역시 북구 소재 이면도로 | 2.5톤 냉동탑차에 유사휘발유 제조시설을 만들어 놓고 톨루엔(800ℓ)와 솔벤트(1,200ℓ)를 혼합하여 유사휘발유를 제조하던 0.5마력의 양수기모터에서 불이 붙어 화재가 발생함 | 양수기 모터에서 발생한 스파크(추정) | 현장 근로자는 안전지역으로 대피, 유사휘발유 제조련자는 석유판매업법 위반으로 구속조치 | 위험물안전관리법, 석유판매업법 등 관련법령 위반. 유사휘발유 제조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의 관리와 불법적인 행위에 한 철저한 단속이 필요함 | ||
72 | 톨루엔 운반 탱크로리 전복사고,이동시설(탱크로리),톨루엔,톨루엔 운반 탱크로리(21톤 카고-운반수량 : 23,500ℓ) | 2006-11-18 22:08:00 / 충청남도 천안시,아산시 도로 | 톨루엔 | 경기도 화성시 OO산업 소속 위험물 탱크로리를 운자가 음주상태에서 운행하던 중 운부주의로 차량이 도로 옆으로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 톨루엔 약 8,000ℓ가 유출 | 운자의 음주운전, 운전 부주의 | 유출된 톨루엔의 확산을 방지하고 수거작업을 실시 | 운전자의 안전운전 의식 결여. 운전자에 대한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유해화학물질리법 등에서 규정하는 운송계획서 등을 작성 휴대할 수 있도록 조치 | |
122 | 평택시 청북읍 도로상 포름산 누출사고 (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1-06-28 / 경기도 평택시 청북읍 도로상 | 포름산 200L 누출 | 50% 수산화나트륨(UN1824, CLASS 8, 부식성 물질) 85% 포름산(UN3412, CLASS 8, 부식성 물질) | 카고 트럭의 급정차로 적재 되어있던 포름산(85%) IBC탱크(1.2 톤)의 하부가 앞 적재물 나무파레트에 충돌하여 파손되면서 포름산 약 200L 누출 | 차량 운전자의 안전운행 미실시 및 트럭내 적재된 화물의 고박(고정)작업 미비로 추정 | ||
126 | 부산 신항 인근 크레졸 누출 사고(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1-11-12 / 경남 창원시 부산 신항만 인근 물류창고 | m-크레졸 약 11kg 누출 | 크레졸(UN2076, CLASS 6.1/8, 부식성 및 독성물질) | 사업장 내 당일 입고된 수입 컨테이너 적출 작업 중 적재된 m-크레졸 드럼(200L) 15개 중 1개가 하부 이음새 부분에 미세한 균열이 발생하여 약 11kg 누출 | |||
109 | 베이루트 항만 폭발사고,,,,,, | 2020-08-14 06:00:00 / 레바논 베이루트 항내 창고 | 220명 사망, 부상자 6,000명 이상 | 질산암모늄 추정(UN1942, CLASS5.1, 산화성 물질) | 베이루트항 내 창고에서 원인불명의 2차례 폭발이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해 항구에 있던 대부분의 창고 및 항만시설 등의 파괴되어 국가적 피해가 발생 | 2013-11부터 장기간 질산암모늄(약 2,750톤)이 보관 중이던 창고 인근의 다른 창고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으며 고온 및 가연성 물질에 취약한 질산암모늄에 영향을 끼치면서 질산암모늄으로 인한 대형 폭발과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 질산암모늄은 과도밀폐, 오염, 또는 근접 폭굉 등의 경우 폭발 위험성이 있음 | 폭발 위험성이 있는 대량의 질산암모늄을 장시간 안전관리 없이 보관하여 대형사고를 초래 | |
125 | 천안 5산단내 탱크로리 과산화수소 누출 사고 (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1-06-02 / 경기도 천안시 동남구 5산단 소재 사업장내 | 과산화수소 4~5톤 가량 누출(인명피해는 없음) | 54% 과산화수소(UN2014, CLASS 5.1/8, 산화성물질/부식성물질) | 사업장 내 저장시설로 이송하기 위해서 정차 된 탱크로리(20톤)에서 이상반응으로 탱크로리 상부 파열판이 파손되면서 적재되어 있는 과산화수소(54%) 4~5ton 누출 | 탱크로리에 적재되어 있던 과산화수소의 압력상승*으로 파열판 작동압력까지 다다른 것으로 추정* 과산화수소의 분해로 인한 압력상승방지를 위한 안정화 등의 조치 미비로 추정 | ||
127 | 대구 도로상 붕불산 누출사고 (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2-02 / 대구시 달서구 도로상 | 붕불산(FLUOROBORIC ACID) 20리터 가량 누출(인명 및 재산 피해 없음) | 붕불산(FLUOROBORIC ACID), UN1775, 제8급 부식성 물질 | 대구시 도로상에서 붕불산을 실은 운반차량이 급정지하며 적재되어 있던 붕불산 용기(25L) 1통이 파손되어 도로상 바닥에 약 20L 누출 | |||
117 | 2021년 국내 화학물질의 운송 중 사고현황(*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국내 도로 운송 중 운송차량에서의 사고 | 부상 3명, 수계 유입 1건 | 염산 6건, 황산 3건, 수산화나트륨 2건, 과산화수소 2건, 메탄올, 암모니아(가스), 포름산, 기타물질 각 1건 | 2021년 화학물질 관련 사고는 총 92건이며 그 중 운송차량 사고는 17건(전체사고 대비 약 20%) | 탱크로리(이동식 탱크)의 결합으로 인한 누출 12건, 고박불량/운전 부주의(제품 충격/낙하 발생)로 인한 누출 5건 | 운송차량의 고박불량, 운전 시 부주의, 탱크로리의 결함가 원인으로 사전 안전조치가 부적절하였음 | |
101 | 2015년톈진항 폭발사고 ,고정시설 텐진항,수출입 제품, | 2015-08-12 23:30:00 / 중국 동북부 톈진시 빈하이 신구 탕구항 물류창고 | 114명 사망, 698명 부상 | 시안화나트름(약 700톤), 질산암모늄, 질산칼름, 탄화칼슘 등 | 2015-08-13 소방차와 구급차 100여대 출동 화재진압 및 부상자 후송, 추가폭발위험성으로 구조작업 일시 중단 8.14(금) 사고현장 주변 하수도에서 시안화나트름 검출 생화학부대 구조현장 투입 - 폭발과정에서 유출된 톨루엔, 클로로포름, 에틸렌옥사이드 등에 의해 일시적인 자극적 냄새 발생, 당시 안전한 농도로 저감상태 발표 - [톈진 환경보호국] 8.15(토) 7~8차례 폭발음, 불꽃 및 연기 관측, 사고현장 내 시안화나트름 유출 확인 11:00 폭발지점 반경 3km이내 인력 긴급 소개령 발령(핵심구역에서 3krn 이내에 있는 인원은 신속하게 철수, 둥하이루 3km 범위 내 차량과 사람이 있어서는 안됨) 시안화나트름 제거를 위해 과산화수소 다량 살포(독성 약화를 위한 사전조치 실시) NaCN + H2O2 나 NaCNO + H2O 8.16(일) 사고현장내 시안화나트륨회수 작업 8.18(화) 인명피해 집계 사망 114명, 실종 70명, 부상 698명 | 물류창고 내 최소 700톤의 시안화나트름 및 질산암모늄(폭탄원료), 질산칼슘(화약, 성냥원료), 탄화칼슘(아세틸렌 원료) 보관 최초 야적 컨테이너에서 화재발생, 화재진압과정 중 1차 폭발 * 화재진압시 소방용수와 탄화칼슘 반응 아세틸렌 형성, 폭발 추정 |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안전관리기준 필요 물질 특성을 고려한 화재 진압 및 방제방법에 대한 대비 필요화학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독성가스 확산 방지 대책 요구 | 불길이 다른 창고로 번져 2차폭발 발생 * 아세틸렌 폭발이 질산암모늄 폭발로 연쇄반응을 일으켰을 가능성 존재 시안화나트륨이 물과 반응하여 시안화수소(독성가스) 발생 |
102 | 구미 h 사 불하수소 누출사고 | 2012-09-27 15:43:00 / 구미 국가산업단지 내 (주)휴브글로벌 | 5명 사망, 18명 부상, 농작물 212ha, 가축 3943두 피해 | 불산(불화수소 약 8톤) | 불산 적재 탱크로리(20톤)에서 공장 저장탱크로 이송작업 도중 작업자부주의로 인해 불산(불화수소) 8톤 누출 | 화학사고에 대한 국민의 관짐과 우려가 커졌으며, 화학사고 예방 대비 대응체계 개선 및관련 법 처벌 강화 작업시 개인보호구 착용의 중요성 | 순서 무시 불화수소 및 공기배관 맹판 모두 개방 불화수소 이송용 밸브 볼밸브이 며, 조작 손잡이 레버 형태로 작업자 무게에 의해 손잡이가 젖혀져 밸브개방 누출 불산 누출시 전혀 보호가 되지 않는 작업자 작업복 상태에 일반적 인 방진마스크 착용으로 작업자 모두 사망 | |
103 | 경기 시화공단 00공장 독성가스 누출사고 | 2006-08-17 / 경기도시흥시시화공단(주)알티 | 72명 부상(중독증상) | 염산, 염소산나트름염소 | 염소산나트름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염소산나트름(40 50kg)을 염산탱크(600L)에 잘못 연결하여 저장탱크 내의 물질과 주입물질간의 화학반응으로 독성가스 발생 및 누출 | 유독물 주입구에 내용물 표기와 설치상태가 미흡하여 신규작업자 연결구를 숙지하지 못하고 염산 저장탱크에 염소산나트름을 연결하여 주입 | 유해화학물질 상하차 작업시 반드시 유해화학물질관리자가 참여하도록 규정 「화학물질관리법」제13조(유해화학물질 취급기준) | |
104 | 시흥 불산 적재 컨테이너 전복사고 | 2013-05-18 08:00:00 / 사고장소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1692번지 무진아파트 인근도로상 | 인명피해 없음 | 불산(55%) 약 40L 유출 | (주)로직스에서 불산 드럼(230L 용기, 80개, 18톤) 컨테이너 차량으로 이송 중 교차로에서 우회전하면서 차량이 전복되어 불산(55%) 약 40L 누출 | 사고지점 이 대규모 아파트 단지 앞 도로 상으로 불산 유출로 인근 주민 대피 사고초기 컨테이너 내부 용기 파손 파악이 어려움 트레일러를동원하여 컨테이너 차량 이송 잔류불산처리를 위한 공간 확보가 어려움 | ||
105 | 금산 불산 누출사고⑴ | 2014-08-24 09:10:00 / 금산군 군북면 조정리 (주)램테크놀러지 제2제조소 하역장 | 작업자4명, 벌초주민 3명 검진 귀가 사업장 주변 식생 고사(약 9500m 지 역) | 무수불산(불화수소) 약 10kg | 보관 저장 창고에서 작업자 2명이 이동형 탱크로리 교체 후 국소배기설비 밸브가 열린 상태에서 원료 공급배관 밸브를 열어 액체상 무수불산이 역류하여 누출 | 금산군청(종전 유해화학물질관리 법): 유독물 관리기준 위반 고발 및 영업정지 1개월, 사고미신고(과태료 100만원 부과 및 경고) 대전지방고용노동청(산업안전보건법) : 제2,3제조소 불화수소 하역장 관련시설 가동중지, 특별지도 5일 | ||
99 | 불화수소 하역작업 중 누출사고,이동식 탱크컨테이너,불화수소,탱크 컨테이너 하역장,이동식 탱크컨테이너,불화수소,탱크컨테이너 하역장,이동식 탱크컨테이너,불화수소,하역장 | 2014-08-24 09:10:00 / 충남 금산군 | 근로자 4명및 벌조작업 주민 3명 | 불화수소 | - 사고당일 07시경 불화수소 탱크 컨테이너(Tank Container) 입고 - 08:30경 탱크 컨테이너에서 불화암모늄 생산공정으로 공급하기 위한 배관연결 - 09:10경 배관연결 직후 탱크 컨테이너 밸브를 개방하는 순간 국소배기장치 플렉시블 호스에 연결된 후드로 누출되자, 작업중이던 근로자 2명이 일단 대피함(내산복 및 방독마스크 착용상태에서 작업) ※ 누출량: 약 4.0 kg(사업장 추정치) - 09:15경 완전 | 불화수소 탱크 컨테이너에서 불화수소를 생산공정으로 이송 시 탱크 컨테이너 배기용 밸브는 열고 공정투입용 배관에 설치된 스크러버 밸브(밸브①)는 차단한 상태에서 하역작업을 실시하여야 하나 이를 준수하지 않고 하역작업을 실시하여 국소배기장치 후드로 불화수소 누출(② 지점) | 작업 근로자에게 작업절차, 위험물질 종류, 특성, 취급시 주의사항(MSDS) 및 비상시 조치요령 등에 대한 교육훈련실시 | 불화수소 탱크 컨테이너에서 불화수소를 생산공정으로 이송 시 탱크 컨테이너 배기용 밸브는 열고 공정투입용 배관에 설치된 스크러버 밸브(밸브①)는 차단한 상태에서 하역작업을 실시하여야 하나 이를 준수하지 않고 하역작업을 실시하여 국소배기장치 후드로 불화수소 누출(② 지점) |
111 | 2020년 국내 화학물질의 운송 중 사고현황(*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0년 / 국내 도로운송 중 | 염산(9건), 황산(2건), 액화염소(1건), 디클로로메탄(1건), 수산화테트라암모늄(1건), 그외 1건 | 2020년 화학물질 관련 사고는 총 75건이며 그 중 운송 관련 사고는 총 15건(총 사고건의 20%) | 탱크로리의 결함 10건, 고박불량 및 전도로 인한 낙하 5건(사고유형은 유출 14건, 화재 1건) | 위험물 적재차량은 운행 전 부속장치 및 위험물 수납상태에 대한 안전점검이 필요 | - | |
106 | 금산 불산 누출사고 (2) | 2016-06-04 18:00:00 / 금산군 군북면 조정리 (주)램테크놀러지 | 사업장 인근 조정리 주민 대피 및 불편호소 주민 병원진료 | 불산 약 1톤 유출, 불화수소 약 32.7kg | 2016-06-04(토), 18:02 사고발생(CCTV 확인결과 하역장 내부에서 fume 발생) 18:20 방제작업실시 18:34 119신고(지 연신고) 18:48 안전원 사고접수 18:54 사고상황 파악및물질정보 제공 18:55 마을주민대피방송실시 19:10 CARIS 확산평가제공 19:30 마을주민 108명 군북초로 대피(일부 주민 병원 후송) 19:51 금강유역환경청 화학물질안전원 현장 도착 20:00 사고지역 농도 측정 및 모니터링 (최초 하역장 외부 불검출/내부 llppm, 사고지점 남/북 200m 지점 불검출) 23:10 주민대피 해제(사고현장 주변 불산 불검출), 6.8(수),09:00 지역주민(30여명)전원귀가 | 불산을 IBC탱크*(lm , 1,100kg)에서 필터(Filter)를 거쳐 탱크로리로 이송 하던 중 필터에 설치된 파열판(Rupture Disk) 깨져 후단을 통해 불산이 인접 하역장 집수조(Pit)로 유입되었음집수조 유입량이 증가하면 자동으로 작동해야 하는 이송펌프가 작동하지 않아 불산이 집수조와 트렌치 상부면을 따라 월류(Overflow)되면서하역장 외부로 유출됨. - 불산 취급시설 파열판 후단연결 부적절 - 집수조 액위 관리 및 펌프관리 미흡 -필터하우징 설치위치 부적절 및 관리 미흡 | 불산 누출사고 및 과거 수질오염사고 등4차례 재발사업장이 되었고, 빈번한 사고발생으로 지역주민의 업체에 대한 불신과 불안호소로 공장 이전 또는 폐쇄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음 화학사고 발생시 여러 관련 기관들이 사업장에 대한 전면조사(점검) 및 행정처분 동반 | 14년 사고 후 해당 사업장은 하역장 불화수소 취급사업장 시스템 및 하역장 외부유출차단을 위한 시설개선(셔터, 긴급차단 밸브, 배기시설, 방재시설)을 15년에 완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관리의 취약점이 여실이 들어남 |
107 | 염산 운반 차량 유출 사고 (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0-02-05 / 울산시 울주군 | 인명 피해 없음 | 염산(UN1789, CLASS8, 부식성 물질) | 염산을 운반하던 탱크로리 차량이 상부 덮개를 완전히 체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행하여 차량 진동 등으로 인해 염산이 약 20 L 누출 | 충전 후 탱크 상단의 덮개를 완전히 체결하지 않아 운반 중의 진동으로 인하여 염산이 누출 | ||
112 | 진도 도로 운송 중 염산 용기 유출 사고 (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0-02-05 / 진도군 18번 국도 도로상 | 염산 40리터 유출(인명피해 없음) | 염산(UN1789, CLASS8, 부식성 물질) | 염산 용기(20 L) 180개를 운반하던 차량 적재함이 개방되면서 도로상으로 낙하되어 용기 3개가 파손된 사고 | 윙바디 차량의 적재함이 견고하게 고정되지 않음 | ||
113 | 금왕휴게소 황산 유출사고 (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0-07-10 / 충남 음성군 금왕읍 금왕휴게소 (평택방면) | 황산 20리터 가량 유출(인명피해 없음) | 황산 98%(UN1830, CLASS8, 부식성 물질) | 금왕휴게소 평택방면 주차장에서 황산 탱크로리(24ton) 차량의 운반자가 차량점검 중 차량 하부 배관 용접부에서 황산(98%)이 소량(20L 추정) 누출된 사고 | 운행 전 차량(탱크로리) 점검 미비 | ||
114 | 여수산단 인근 도로상 염산 유출 사고 (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0-08-30 / 전남 여수산단 인근 도로상 | 소량의 유출 발생 | 염산(UN1789, CLASS8, 부식성 물질) | 도로상에 정차 되어 있는 염산(35%) 탱크로리(23 톤) 차량의 플렉시블 호스 마개 결합불량으로 소량의 흄(Fume)이 발생 | 탱크로리 내 호수 마개의 결합 불량 | ||
116 | 진영휴게소 염산 유출사고 (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0-09-20 / 진영휴게소(부산방향) | 염산 약 20L 유출 | 염산(UN1789, CLASS8, 부식성 물질) | 진영휴게소(부산방향) 내 정차 중이던 탱크로리의 적재함 후단 중간부에 4~5 cm의 균열이 발생하여, 저장 중이던 염산(35%)이 누출된 사고 | 탱크로리의 적재함의 결함으로 인한 균열로 염산 유출 | ||
118 | 화성시 암모니아 가스 누출사고 (출처: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 2021-10-26 / 서해안고속도로 화성인근 | 암모니아 가스 10kg 가량 누출 | 암모니아 가스(UN1005, CLASS2.3/8, 독성가스/부식성 물질) | 암모니아 가스용기를 운반 중인 5ton 차량에서 누전으로 발화되어, 차량에 화재가 발생하였으며 그로 인한 압력 상승으로 25kg 가스용기 5개의 안전밸브에서 암모니아 누출, 현장 수습 후 제조업체로 다시 이송하여 처리하는 과정 중 암모니아 추가 누출된 사고 | 차량에서 발생한 누전이 사고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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