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_Artificial Intelligence and EduTech in School Education [영문 연구리포트]
교육에서 인공지능(AI)에 접근하는 방식과 그에 따른 개념 정의는 ‘교육의 도구로서의 AI’와 ‘교육의 내용으로서의 AI’라는 큰 틀로 구분할 수 있으나, 아직까지는 명확한 개념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다양한 용어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 중 본 연구는 ‘도구로서의 AI’ 즉 AI 기술을 교육 방법이나 교육 환경에 적용하는 관점에서 학교 교육에서의 AI 활용 방안을 탐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AI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어,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교육용 AI 콘텐츠나 플랫폼 서비스의 경우 에듀테크를 기반으로 AI를 접목한 형태가 대다수라는 점에서 본 연구는 ‘AI 및 에듀테크의 활용’으로 논의의 범위를 확대하였다.
교육에서 인공지능(AI)에 접근하는 방식과 그에 따른 개념 정의는 ‘교육의 도구로서의 AI’와 ‘교육의 내용으로서의 AI’라는 큰 틀로 구분할 수 있으나, 아직까지는 명확한 개념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다양한 용어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 중 본 연구는 ‘도구로서의 AI’ 즉 AI 기술을 교육 방법이나 교육 환경에 적용하는 관점에서 학교 교육에서의 AI 활용 방안을 탐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AI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어,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교육용 AI 콘텐츠나 플랫폼 서비스의 경우 에듀테크를 기반으로 AI를 접목한 형태가 대다수라는 점에서 본 연구는 ‘AI 및 에듀테크의 활용’으로 논의의 범위를 확대하였다.
기타 유의사항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건
이용허락범위
공공저작물_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한국교육과정평가원_Artificial Intelligence and EduTech in School Education [영문 연구리포트]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파일데이터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_Artificial Intelligence and EduTech in School Education [영문 연구리포트]_20210824
교육에서 인공지능(AI)에 접근하는 방식과 그에 따른 개념 정의는 ‘교육의 도구로서의 AI’와 ‘교육의 내용으로서의 AI’라는 큰 틀로 구분할 수 있으나, 아직까지는 명확한 개념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다양한 용어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 중 본 연구는 ‘도구로서의 AI’ 즉 AI 기술을 교육 방법이나 교육 환경에 적용하는 관점에서 학교 교육에서의 AI 활용 방안을 탐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AI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어,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교육용 AI 콘텐츠나 플랫폼 서비스의 경우 에듀테크를 기반으로 AI를 접목한 형태가 대다수라는 점에서 본 연구는 ‘AI 및 에듀테크의 활용’으로 논의의 범위를 확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