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_민주시민성 지표에 따른 교사와 학생의 민주시민교육 실태 분석[2020 KICE 이슈페이퍼]
본 연구는 학교 수준의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선행 연구 분석, 전문가 의견 수렴의 과정을 거쳐 민주시민교육 및 민주시민성을 구성하는 6가지 지표들을 개념화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초・중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초・중학교 교사와 초등학교 6학년 및 중학교 3학년 학생의 민주시민성 인식 수준,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수준의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선행 연구 분석, 전문가 의견 수렴의 과정을 거쳐 민주시민교육 및 민주시민성을 구성하는 6가지 지표들을 개념화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초・중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초・중학교 교사와 초등학교 6학년 및 중학교 3학년 학생의 민주시민성 인식 수준,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수준의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선행 연구 분석, 전문가 의견 수렴의 과정을 거쳐 민주시민교육 및 민주시민성을 구성하는 6가지 지표들을 개념화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초・중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초・중학교 교사와 초등학교 6학년 및 중학교 3학년 학생의 민주시민성 인식 수준,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