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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_민주시민성 지표에 따른 교사와 학생의 민주시민교육 실태 분석[2020 KICE 이슈페이퍼]

본 연구는 학교 수준의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선행 연구 분석, 전문가 의견 수렴의 과정을 거쳐 민주시민교육 및 민주시민성을 구성하는 6가지 지표들을 개념화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초・중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초・중학교 교사와 초등학교 6학년 및 중학교 3학년 학생의 민주시민성 인식 수준,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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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_민주시민성 지표에 따른 교사와 학생의 민주시민교육 실태 분석[2020 KICE 이슈페이퍼]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파일데이터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_민주시민성 지표에 따른 교사와 학생의 민주시민교육 실태 분석[2020 KICE 이슈페이퍼]_20201230
분류체계 교육 - 교육일반 제공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관리부서명 교육데이터센터 관리부서 전화번호
보유근거 수집방법
업데이트 주기 수시 (1회성 데이터) 차기 등록 예정일
매체유형 텍스트 전체 행 1
확장자 PDF 키워드 민주시민성,지표,민주시민교육
데이터 한계 다운로드(바로가기) 122
등록일 2021-06-17 수정일 2021-06-17
제공형태 기관자체에서 다운로드(제공데이터URL기재)
URL https://www.kice.re.kr/resrchBoard/view.do?seq=686&s=kice&m=030109
설명 본 연구는 학교 수준의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선행 연구 분석, 전문가 의견 수렴의 과정을 거쳐 민주시민교육 및 민주시민성을 구성하는 6가지 지표들을 개념화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초・중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초・중학교 교사와 초등학교 6학년 및 중학교 3학년 학생의 민주시민성 인식 수준,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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