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래사회에 대비한 핵심역량을 강조하는 교육적 흐름에 기여하고자 학교 교육을 통해 공감 교육을 정착시키고 확산하여 공감 교육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감 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수행하고 공감 교육 교수·학습 원리와 절차 구안하였으며 공감 교육 현황 및 인식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교수·학습 원리와 절차를 적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감 교육 실천을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 공감 교육의 실질적인 확산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제안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미래사회에 대비한 핵심역량을 강조하는 교육적 흐름에 기여하고자 학교 교육을 통해 공감 교육을 정착시키고 확산하여 공감 교육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감 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수행하고 공감 교육 교수·학습 원리와 절차 구안하였으며 공감 교육 현황 및 인식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교수·학습 원리와 절차를 적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감 교육 실천을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 공감 교육의 실질적인 확산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제안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기타 유의사항
공간범위
시간범위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건
이용허락범위
공공저작물_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한국교육과정평가원_중학생의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탐색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본 연구는 미래사회에 대비한 핵심역량을 강조하는 교육적 흐름에 기여하고자 학교 교육을 통해 공감 교육을 정착시키고 확산하여 공감 교육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감 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수행하고 공감 교육 교수·학습 원리와 절차 구안하였으며 공감 교육 현황 및 인식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교수·학습 원리와 절차를 적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감 교육 실천을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 공감 교육의 실질적인 확산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제안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