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국내・외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운영 실태와 사용자 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향후 우리나라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발전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추세에 따른 정책적 변화에 대응하여 교육 현장에 선도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제공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함이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국내・외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운영 실태와 사용자 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향후 우리나라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발전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추세에 따른 정책적 변화에 대응하여 교육 현장에 선도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제공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함이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국내・외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운영 실태와 사용자 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향후 우리나라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발전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추세에 따른 정책적 변화에 대응하여 교육 현장에 선도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제공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