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사례

공공데이터포털 > 활용사례 > 기업탐방 인터뷰 상세보기

기업탐방 인터뷰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의
인터뷰 내용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으로 에너지 절감, ESS로 에너지 생산한다!

- AI와 IoT 기반 융·화합형 전력 절감 에너지 관리 플랫폼 구축



엔엑스테크놀로지(NX Technologies)는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융·화합한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 엔브릭스를개발했다. 시설물(공장빌딩매장집 등) 내 온·오프라인 실시간 전력 소모량을 모니터링하고 빅데이터를 분석해 에너지를 절감한다.


회 사 명

(주)엔엑스테크놀로지

전화번호

052-222-4560

주     소

 본사: 울산광역시 울주군 범서읍 대리257 OS빌딩 5

 지사: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39 누리꿈스퀘어 1102-2

대표자명

남주현

홈페이지

http://nxtcorp.co.kr/kr/

설립연도

2014

종사자수

창업당시

현재(2018년)

3명

18명


엔브릭스(enbrix)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

#지능형 기술

#AI + IoT

#전력 소모량

#에너지 관리·통제

#실시간 수요반응

#에너지 거래 플랫폼

#ESS(에너지 저장 장치)

#에너지 절감

#에너지 생산


Tip. 이런 공공데이터 활용했어요

한국전력공사의 전력 정보, 기상청의 기상특보 정보, 국민안전처의 재난안전 정보, 한국환경공단의 환경정보 등 공공데이터 활용. 건물 내 전력 소모량을 실시간 관리·통제해 에너지를 절감하는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 플랫폼 구축



#Story1. 창업

IT 분야 엔지니어였던 엔엑스테크놀로지 남주현 대표는 10, 15년 후의 비전을 수립했다. 에너지 절감과 에너지 생산이라는 큰 틀에서 건물 안 기기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한 것이다. 남 대표는 이미 미래의 창업 아이템을 확정하고 이를 사업화하기 위한 기술 습득과 관련 분야 경력을 쌓기 위해 장기적인 계획을 세웠다. 기나긴 시간이었지만 남 대표에게는 행복한 도움닫기였으리라.



 ▪ 성공적인 창업 위해 기술 습득과 경력 쌓아

엔엑스테크놀로지의 비즈니스 모델 구축은 첫 번째 창업을 거쳐 완성되었다. 2006년 첫 창업 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경력 쌓기에 돌입했다. 그 다음 이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대기업 제품(기지국중계기 원격 관리 시스템)을 직접 개발하며 두 번째 창업을 위한 채비를 해나갔다.

에너지 고갈이라는 미래의 문제를 해결해나갈 방안으로 건물(공장빌딩매장집 등) 에너지 절감과 에너지 저장 장치(ESS)를 활용한 에너지 생산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용역개발 업무를 하면서 그동안 습득한 기술로 대기업의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제가 개발한 제품인데 대기업의 로고가 찍혀서 출시되니 제품 가치도 올라가더군요. 기술을 익힌 뒤 비즈니스 역량을 더 보완해 엔엑스테크놀로지를 창업하게 되었죠.”



#Story2. 비즈니스 모델



엔엑스테크놀로지의 사업 분야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사물인터넷 시스템(IoT Smart System)으로 스마트 홈과 스마트 빌딩, 스마트 팩토리에 적용하는 것이다.

둘째,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Smart Energy Platform)으로 건물 내 혁신적 에너지관리, 실시간 수요반응, 에너지 거래 플랫폼이다.



 ▪ 지능형 기술로 건물 내 전력 자동 제어, 에너지 절감

건물(혹은 시설물)에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기술, 빅데이터 분석으로 원격 조정하는 지능형 스마트 시스템을 도입, 낭비되는 에너지를 자동 제어한다. 전력 사용량 중 비중이 높은 기기(콘센트, 조명 스위치, 난방 등)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며, 건물 내 모든 전력 부하를 자동 제어하는 기술이다.

전력 관련 기기장비에 인공지능 및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연동, 에너지 사용 최적화와 에너지 절감을 실현한다. 엔엑스테크놀로지는 현재 특허등록(2)과 특허출원(15)으로 독보적인 에너지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이 시스템이 사무실이나 집에 설치되어 있다면 출퇴근 후 5분 뒤 사용하지 않는 전력을 제어해 차단합니다. 이것이 반복되면서 지능형 기술이 자동으로 패턴을 학습해 에너지를 절감하고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차세대 스마트 기술입니다.”





#Story3. 성장 과정

엔엑스테크놀로지는 원천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답게 20142월 회사 설립 후 이듬해 6월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했다. 기술 개발에 더 주력해 미래 에너지 기술을 이끌어나가겠다는 남주현 대표의 의지가 담긴 행보다. 그해 6월 미래창조과학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창조경제대상 아이디어 경진대회 최우수상을 받은 뒤, 7월 벤처기업 인증을 받았다.



 ▪ 지속적인 기술 개발, 올해 상반기만 매출 20~50억 원 규모

기술 개발에 주력한 덕분에 2017년 디지털이노베이션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일보)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제품서비스 부문 최우수상(국무총리상)을 받았다. 남주현 대표는 대회를 준비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을 갈고 닦아 사업화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수상을 통해 회사가 공신력을 가질 수 있었다고 말한다. 점진적인 매출 상승이 이를 뒷받침해준다.

창업 첫해 1천만 원이었던 매출이, 20155, 20168, 2017년에는 10억으로 늘어났다. 그리고 2018년 상반기에 확보된 매출만 20~50억 원 규모이며, 내년에는 200억 매출을 전망하고 있다.


엔엑스4.jpg


얼마 전 광주의 모 대학과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대학교에 저희 시스템을 설치하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수익이 생기고, 2~3년 후에는 유지보수 수익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수익은 기술개발을 위한 투자로 이어지고, 서비스 확대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Story4. 도약

남주현 대표는 2018년을 성장 원년의 해로 삼고 있다. 그 이유는 기술력에 있다. 대기업의 에너지 절감 시스템은 건물 하나당 설치비가 매우 비싼 데다 시공도 오래 걸린다. 하지만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기술로 구축된 엔엑스테크놀로지의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은 훨씬 적은 비용으로 빠른 설치 및 운용이 가능하다. 에너지 효율과 에너지 절감 효과도 뛰어나, 차세대 에너지 기술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 에너지 절감을 넘어 '에너지 생산' 가능한 오프그리드 시스템

지난 7월에는 인도 웨스트벵갈 주 정부와 에너지 효율화 및 스마트시티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해외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에너지 저장 장치(ESS)로 태양광 에너지를 생성하는 오프그리드(Off-Grid) 시스템도 개발 중이다. 에너지 절감을 넘어 에너지를 생산하고, 다음 세대를 위한 기술 개발에 주력하겠다는 엔엑스테크놀로지의 비전이 실현될 날도 그리 머지않은 듯하다.





#에필로그 _ 창업을 앞둔 이에게

창업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여러 가지 의미의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창업을 원한다면 작게 시작해 시행착오를 줄여야합니다. 아울러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창업을 한다면, 실제 필드에 나가서 이게 왜 필요한지 생각한 다음 시작하기 바랍니다.”



남주현대표1.jpg



추가정보
추가정보:등록일, 대표자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등록일 2019-08-27 대표자 남주현
활용API
활용API: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한국전력공사 계약종별별 전력사용현황 서비스 시군구별 전력사용량을 계약종별별, 사용연월별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
한국전력공사 용도업종별 전력사용현황 서비스 시군구별 전력사용량을 용도업종별, 사용연월별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
기상청 기상특보정보조회서비스 생활기상정보에 기상특보정보 중 기상특보통보문,기상정보문,기상속보,기상예비특보, 특보코드,특보현황,기상특보목록,기상정보목록,기상속보목록,기상예비특보목록 정보를 조회하는 서비스입니다.
행정안전부 재난안전 정보 재난안전 정보
기타 한국환경공단: 환경정보
활용 데이터
활용데이터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맨위로
ajax-loading
on loading
please wa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