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사례

공공데이터포털 > 활용사례 > 기업탐방 인터뷰 상세보기

기업탐방 인터뷰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의
인터뷰 내용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실거래가 정보부터 전·월세 직거래 플랫폼, 직영점 운영까지 

- 수수료 없는 기업형 온·오프라인 직영 부동산 중개 서비스 '집토스'






토스 부동산 중개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중개사는 있고 수수료가 없다는 점이다. ·월세 허위매물 없는 온라인상 전월세 매물정보를 구축해 웹·앱 동시에 서비스 중이며, 1~2인 가구가 집중된 왕십리·강남·관악·신대방·신촌에 집토스 직영 중개사무소를 운영 중이다.


회 사 명

(주)집토스

전화번호

1666-8430

주     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289길 5, 오렌지팝 서초센터 1층

대표자명

이재윤

홈페이지

https://ziptoss.com

설립연도

2016. 01

종사자수

창업당시

현재(2018년)

3명

47명


집토스

#전·월세 매물정보

#실거래가 정보

#중개 수수료

#·오프라인 부동산

#거주 후기

#허위매물 NO

#직영 중개사무소

#강남점·신촌점

#왕십리점·신대방점

#&앱 동시 서비스


Tip. 이런 공공데이터 활용했어요

건축물대장(국토교통부), 도로명주소 정보(행정안전부) 대법원, 토지 이용 규제시스템, 도로 조건 공공데이터 등을 활용. 건물에 대한 정보 및 전·월세 및 건물 시세와 매매 실거래가와 관련된 정보 제공


#Story1. 창업

서울대학교 벤처경영학 연합전공에서 만난 친구와 함께 창업했다는 집토스 이재윤 대표는, 이번이 두 번째 창업이다. 첫 번째 창업 아이템은 제2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에서 아이디어·기획 부문에서 대상(대통령상)을 차지했다. 당시 스마트폰을 응시하며 걷는 보행자를 위한 교통사고 예방 앱을 선보였지만, 기술 구현이 어려워 사업화가 어려웠다. 그리고 두 번째 창업 아이템은 경험치에서부터 출발했다.


 ▪ 군 복무 중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 친구 자취방 찾기에서 출발

군 복무 중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했던 이재윤 대표는 친구 자취방을 찾아주면서 부동산 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친구에게 수수료를 받을 수도 없으니 창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도 여기에 초점을 맞췄다. 2015년 창업 멤버 셋이 모여 그해 7월 수수료 없는 온·오프라인 부동산 중개 집토스베타 서비스를 선보였다. 반응은 뜨거웠고 창업이 가시화되면서 20161월 법인 설립 후 20173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람들이 수수료가 없다는 점에 열광하는 걸 보면서, 업계의 문제점을 알게 되었어요. 국내 부동산 중개업소는 99%가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데다, 수수료 부담과 부동산 업계에 대한 불신도 컸죠. 외국처럼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 기업형 중개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집토스를 창업했습니다."



#Story2. 비즈니스 모델

집토스는 전·월세 방을 찾는 1~2인 가구에게 중개 수수료 없이 방을 구해주는 부동산 서비스. 자체 모바일 앱과 웹으로 동시 서비스 중이며, 오프라인 중개 서비스를 모두 직접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은 허위 매물 없는 투명한 매물 정보 제공 및 살아본 사람이 직접 남긴 솔직한 거주후기를 제공한다. 오프라인으로는 지역별 직영 중개사무소를 운영, 세입자에게 무료 중개해준다.


 ▪ 앱으로 투명한 매물 정보 확인, 직영점에서 직접 거래

1~2인 가구가 집중된 왕십리·강남·관악·신대방·신촌에는 집토스의 지역별 직영 중개사무소가 있다. 직영점은 원룸과 투룸 중심의 소형 주택시장을 대상으로 한다. ·웹을 통해 집토스 매물 정보를 확인하고, 직영 중개사무소에서 방을 구하는 방식이다. 기존의 부동산 광고 앱들이 광고비를 내고 광고하지만, 여러 가지 정보의 질이 낮아 집토스는 이에 전면 승부수를 내걸었다

 



"저희집주인한테서 직접 매물 소싱을 합니다. 정보의 질을 투명하게 만들고 고객이 온라인 문의를 하면 직영점으로 연락해 연결해줍니다. 방을 구하는 분들은 수수료가 없고, 매물을 내놓는 분들한테 수수료가 부과되는 운영방식입니다."





#Story3. 성장 과정

집토스 베타 서비스와 직영점 운영을 위한 준비는 직접 발품을 파는 것으로 시작됐다. 전통적으로 부동산 업계 종사자들의 연령층이 높은 편이다 보니, 부동산과 IT기술을 결합한 온·오프라인 중개 서비스가 생소하거니와 젊은이들에게 보내는 시선도 차가웠다. 게다가 이름 없는 스타트업에서 추진하는 부동산 중개 서비스라고 하니, 집주인들에게 매물을 소싱 하는 과정조차 만만치 않았다.


 ▪ 투명 매물 확보 위해 발로 뛴 청년들의 노력

집토스 매물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1인 가구가 집중된 관악구 지역의 집주인을 일일이 만나러 다녔다. 방을 보여 달라고 하면 문전박대당하기도 하고, 발품을 파는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하지만 점차 신뢰가 쌓여 아는 집주인과 건물주가 생기고, 조금씩 입소문이 퍼져나갔다. 그렇게 1년간 2~3명 정도가 발품을 팔았고 2017년 직영점 중개법인을 시작으로 현재 왕십리·강남·관악·신대방·신촌점이 문을 열었다.





"집토스는 직영점에서만 직접 매물을 등록하기 때문에 허위나 과장 매물이 없습니다. 모든 매물은 집주인에게서 정보를 받아 실제 주소와 준공 연도 공개, 살아본 사람의 리뷰도 확인 가능합니다. 현재 월 150건 이상 부동산 계약을 처리하고 있죠."



#Story4. 도약

집토스는 보증 보험 가입으로 부동산 거래의 신뢰도를 높였다. 사기 매물이 전혀 없다는 점과 수수료가 없다는 점은 부동산 시장의 새바람을 예고하고 있다. 때마침 올해 6기업형 부동산 중개 서비스 시장활성화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올해를 기점으로 집토스의 성장세가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


 ▪ 전국 지점 운영하는 부동산 중개 독점 플랫폼 지향

집토스의 비전은 대한민국의 부동산 중개 서비스 혁신이다. 부동산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저비용 고효율 중개 서비스를 실현하겠다는 미션으로, 전국 지점을 운영하는 부동산 중개 독점 플랫폼을 꿈꾼다. 현재 서울 전역 7개 지점 직영 중개사무소 외에, 서울 1~2인 가구 밀집 지역인 수유/회기 동부권과 아파트가 없는 밀집 지역인 강서/화곡, 그리고 건대와 송파 지역까지 확장할 계획을 세웠. 서울을 넘어 전국을 아우를 집토스의 이유 있는 성장. 내년, 내후년의 도약을 더 기대하게 만든다.


#에필로그 _ 창업을 앞둔 이에게

"창업 전후 시행착오를 겪을 수도 있지만,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더 좋은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속해서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해보면서 서비스를 만들어갈 때 결국 좋은 방향을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추가정보
추가정보:등록일, 대표자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등록일 2019-06-24 대표자 이재윤
활용API
활용API: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국토교통부 개별공시지가정보서비스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산정한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정보
국토교통부 개별주택가격정보서비스 개별주택에 대해 매년 공시기준일(1월1일)에 공시한 개별주택 가격정보의 지리데이터에서 생성된 맵 이미지와 도형 및 속성값을 포함한 피처 집합을 제공하는 개별주택가격정보서비스
국토교통부 건축물대장정보 서비스 건축물대장에서 관리하고 있는 총괄표제부, 표제부, 층별개요, 부속지번, 전유공용면적, 오수정화시설, 주택가격, 전유부, 지역지구구역 등 정보를 제공한다.
국토교통부 단독/다가구 전월세 자료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신고된 단독다가구 전월세 자료(단독다가구, 면적등)를 제공하는 단독다가구 전월세 신고 조회 서비스
국토교통부 토지소유정보서비스 토지대장부에 등록된 토지의 상태 및 소유상태에 대한 정보
국토교통부 폐쇄말소대장정보 서비스 폐쇄말소대장에서 관리하는 총괄표제부, 표제부, 층별개요, 부속지번, 전유공용면적, 오수정화시설, 전유부 등 정보를 제공한다.
활용 데이터
활용데이터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맨위로
ajax-loading
on loading
please wa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