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사례

공공데이터포털 > 활용사례 > 기업탐방 인터뷰 상세보기

기업탐방 인터뷰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의
인터뷰 내용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기계 검색 사이트 '코머신'으로 대한민국 일반기계·장비 수출

- 일반기계 분야 빅데이터 분석해 기계 산업 온라인 플랫폼 구축



㈜코머신은 대한민국 기계업체와 해외 구매자들을 실시간 온라인으로 연결해주는 대한민국 기계 산업 온라인 플랫폼 '코머신'을 서비스한다. 국내에서 제작·판매되는 일반기계들을 카테고리별로 쉽게 검색, 기계 수출·수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회 사 명

 ㈜코머신

 전화번호

 031-335-9901

 주     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 15-20 용인시 디지털산업진흥원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대표자명

 박은철

 홈페이지

 www.komachine.com/ko/

 설립연도

 2014년

 종사자수

 창업당시

 현재(2018년)

 1명

 13명


코머신

#기계산업 플랫폼

#대한민국 기계업체

#해외구매자 연결

#기계산업 빅데이터

#수출·입 서비스

#일반기계 수출

#검색(필터링)

#검색(카테고리)

#기계 전문성

#판매자 페이지

#다국어 서비스

#전 세계 마케팅


Tip. 이런 공공데이터 활용했어요

코머신은 일반기계 산업 분야의 기계·장비 검색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각 지자체의 공장 등록 현황 공공데이터를 활용. 이 외, 한국산업단지관리공단 산업단지 현황 공공데이터를 통해 국내 최초로 기계 산업 온라인 플랫폼 구축


#Story1. 창업

㈜코머신의 창업 계기는 그 밑거름이 됐던 박은철 대표의 중3 시절로 거슬러간다. 어릴 때부터 영어공부를 유독 열심히 했던 그는 중3 때 인도로 두 달간 배낭여행을 떠난 뒤 현지에서 국제고등학교 기숙사를 알아보며 고교 시절을 인도에서 보냈다. 그때부터 무역에 관심을 가진 뒤, 군 복무 후 전 세계 40개국을 돌아다녔단다. 순전히 '무역'에 관한 일을 하고 싶었고, 인도에 사업장을 내겠다는 창업 포부도 가지고 있었다.


 ▪ 무역업에 꽂힌 범상치 않은 청소년기, 창업의 밑거름

박은철 대표는 고교 시절 브릭스(BRICs,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 신흥경제 4국) 통역 아르바이트를 했다. 특히 기계 분야 해외영업 부문 통역을 맡으며 기계 수출·입 문야에서 관심이 생겼다. 관련 전시회에 가면 '우리 기계를 해외에 팔아달라'는 요청이 많았고, 해외 구매자들은 '무슨 기계가 필요한지 검색할 수 없다'는 아쉬움도 털어놨다. 이처럼 기계 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현실적인 문제해결과 4차 산업에 걸맞는 IT기술을 결합, 기계 산업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겟다는 일념으로 창업을 결심했다고.



"창업은 2014년이지만, 실질적으로 창업을 준비한 건 2013년부터입니다. 당시 프로그램 개발을 외주로 돌리다보니 제가 구상한 것과 많이 달랐습니다. 결국 홀로 자금을 마련해 용인시 디지털산업진흥원에서 1인 기업으로 창업해 점차 인력을 보강했죠."



#Story2. 비즈니스 모델

코머신은 대한민국 기계 산업 온라인 플랫폼으로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4개 국어로 서비스 중이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구글처럼 검색창에서 찾는 제품이나 업체를 바로 검색할 수 있고, 업체에 바로 연락할 수 있다. 일반기계·장비 검색 포털인 셈이다.



 ▪ 코머신을 통해 전 세계로 수출되는 대한민국 일반기계·장비 및 부품

기계산업 분야 중 일반기계 연간 교역량은 92조 원으로 국내 총생산(GDP) 7%나 되지만, 관련 분야 종사자와 기업 대표들의 연령대가 높아 컴퓨터와 영어가 취약해 수출에 어려움이 있었다. 박은철 대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코머신 사이트에서 '기계·장비와 관련한 6개 카테고리(공작기계·공구, FA·유공압·제어·계측, 전기·전자·광학·IT, 식품·포장·물류·인쇄, 플랜트·조선·에너지·환경, 건축·건설·보안·의료)'에 맞춰 검색할 수 있도록 온라인 서비스를 구축했다. 기계 검색뿐 아니라 언어 소통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업체의 경우 수출을 위한 계약 대행도 진행한다.



"대한민국 일반기계 업체는 코머신에 기계·장비를 등록할 수 있고, 해외 구매자들은 코머신에서 기계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업체와 직접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통구를 마련하고 있지만, 언어 문제 때문에 저희가 계약까지 대행하기도 하죠."





#Story3. 성장 과정

기계 종류는 세분되어 있지만 정보가 방대해 코머신에 기계업체 정보를 모으는 데만 3년이 걸렸다. 지금은 10명이 넘는 직원이 함께 꾸려가지만 박은철 대표가 1인 기업으로 창업을 시작해 하나부터 열까지 혼자 하다 보니 밤을 지새우는 날도 많았다. 게다가 기계업체 대표들을 만나 코머신 서비스를 설명하고 업체 등록을 권유했더니 사기꾼 아니냐며 반신반의하는 시선도 많았다고.


 ▪ 정부와 산업기관의 기계 산업 관리 현황 공공데이터 활용

박은철 대표는 일대일 영업을 해나감과 동시에, 정부와 산업기관의 기계 산업 관리현황 공공데이터를 코머신 서비스에 활용했다. 이후 ㈜코머신은 2017년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에서 대상(대통령상)을 받고, 경기빅스타 공모전 대상, 공공데이터 공모전 산업부장관상, 한국데이터진흥원 DB Stars 최우수상을 받았다. 특히 2017 한독상공회의소 이노베이션 어워드에서는 독일 정부로부터 Chairman(2016년 KT 수상)을 수상했다. 작은 스타트업이 수상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었다.



"기쁘고 벅찬 마음도 있었지만, 여러 대회의 수상 경력은 회사의 공신력을 높여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기계 분야는 제일 큰 경제 산업 중 하나인데, 지금까지 IT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코머신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어야죠."



#Story4. 도약

지금까지 ㈜코머신은 14개국에 기계를 수출했고, 지난해 매출은 60억 원에 달했다. 2018년은 기계 산업 분야의 수출을 돕는 성장 원년의 해이다. 이미 코머신을 통해 방글라데시로 30억 원의 기계 수출이 끝났고, 지난 6월에도 베트남으로 전동 크레인 Gcar Crane9000 첫 수출을 성사시켰다. 코머신 사이트를 통해 국내 기계업체는 저렴한 비용으로 전 세계 마케팅을 통해 기계를 판매할 수 있고, 해외 구매자들은 코머신에서 쉽고 빠르게 기계 정보를 검색해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올해 해외 구매자 50만 명, 전 세계 50개국 수출 목표

박은철 대표는 올해까지 50만 명의 해외 구매자를 확보하고, 전 세계 30개국 수출 판로 개척에 총력을 기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일반기계 산업 교역량 7% 중 ㈜코머신은 1% 온라인 교역량(연 매출 9,200억 원)을 책임지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코머신을 통해 전 세계로 수출되는 대한민국 일반기계 산업의 내일은 '여전히 맑음'이다.



#에필로그 _ 창업을 앞둔 이에게

"모든 걸 걸어야 모든 걸 얻을 수 있습니다. 저 역시 3년간 집, 차를 포함해 모든 걸 걸었고 지금은 코머신 하나뿐입니다. 창업은 얼마만큼 희생할 수 있느냐에 따라 성공이 갈릴 수 있고, 무엇보다 자신의 굳건한 신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정보
추가정보:등록일, 대표자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등록일 2019-02-27 대표자 박은철
활용API
활용API: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활용 데이터
활용데이터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산업단지공단_국가산업단지_통계정보_201808 한국산업단지공단 2018.8월 입주업체,가동업체,생산,수출,고용,가동률 통계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산업단지공단_공장등록현황_통계정보_201812 한국산업단지공단 공장등록/고용/면적/규모/용도지역별/업종별 현황 통계정보
한국산업단지공단 2013년 4월 국가산업단지 산업동향 2013년 4월 국가산업단지 산업동향
기타 전국 지자체 공장현황
맨위로
ajax-loading
on loading
please wa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