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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탐방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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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니스, 유아 교육용 디지털 기기 ‘스마트 팔레트’ 와 미술 교육용 앱 ‘키즈 페인터

“깨끗하고 편리하게 스마트 기기로 그림 그려볼까?”


배경

# 영국 미술관 방문 # 터치스크린으로 그림 그리는 아이들 # 스마트 팔레트 구상

서버와 네트워크 구축, 솔루션 개발에 주력했던 개발자의 삶을 잠시 뒤로 하고 홀로 배낭여행을 떠난 뒤 6개월 동안 중국과 동남아 곳곳을 다녔다는 이윤재 대표. 한국으로 돌아와 지금의 아내와 가정을 꾸린 뒤에는 장기 배낭여행을 하면서 쌓았던 인맥과 현지 언어, 다양한 인프라는 글로벌 진출의 가능성과 IT 분야의 창업 기반이 되었다.

평소 미술 작품 감상을 취미로 삼고 있던 이 대표는 2013년 겨울, 영국 테이트 모던 미술관에 갔을 당시, 키오스크 형태의 터치스크린 LCD 화면 앞에서 아이들이 터치하며 그림을 그리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그 모습에 착안해 전 세계 누구나 설명서 없이 쓸 수 있는 제품이란 생각에, 레고를 활용해 팔레트 모양의 간단한 테스트 제품을 만들어 유치원에 다니던 두 딸이 쓸 수 있도록 했다.

테스트베드 역할을 했던 두 딸을 관찰하면서 아이들 눈높이에서 필요한 기능을 추가했고, 이렇게 시작된 스마트 팔레트(Smart Palette) 아이디어와 창업 기반을 원동력 삼아 2014년 7월 이운재 대표를 주축으로 IOT 전문 개발자들이 함께 (주)구니스를 창업했다.


■ 서비스

# 24색 스마트 팔레트 # 디지털 기기와 연동 # 명화나 캐릭터 도안 따라 그림 그리기

스마트 기기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스마트 팔레트’는 번호가 새겨진 24색과 4가지 굵기 조절의 붓 크기, 지우개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터치펜을 사용해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스마트 팔레트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터치스크린 TV에 유선(OTG USB) 또는 블루투스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으며, ‘키즈페인터’라는 전용 앱을 통해 다양한 색칠용 콘텐츠를 제공받게 된다. 이 앱에는 구니스 자체 콘텐츠뿐 아니라 다빈치, 고흐, 램브란트 등 해외 유명 작가들의 명화와 한국의 전통 미술 작품, 힐링 콘텐츠,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과 식물, 다양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100가지 이상의 도안 이미지가 담겨 있어 색칠하고 싶은 콘텐츠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명화의 색채 시스템을 자연스럽게 배우고, 따라 그리기를 통해 글자와 숫자 개념도 익힐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깨끗하고 편리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한 재미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그린 그림 저장 및 불러오기 기능과 SNS 업로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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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로사항 및 극복방법

# 하드웨어 개발 어려움 # 그림 도안 콘텐츠 부재 # 전문가 조언과 공공데이터로 극복

(주)구니스가 선보인 스마트 팔레트는 제품을 만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콘텐츠 3가지가 결합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개발자 출신 이윤재 대표를 주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은 순조롭게 진행되었지만 콘텐츠와 하드웨어 개발 부분에서 어려움이 따랐다.

소프트웨어 설계를 하고 나면 전자회로를 만들어 양산해야 하는데, 관련 공장이 모두 지방에 있는데다, 세계 최초의 유아 교육용 스마트 팔레트에 필요한 전자회로 제조 과정에서 조언해줄 전문가가 없다는 점이었다. 전국을 돌며 제조업 분야의 수많은 사람을 만나 자문하고 이를 토대로 수십번의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며 하드웨어 문제를 순차적으로 해결해 나갔다.

콘텐츠의 부재도 걱정거리였다. 그림 안에 들어가는 도안을 유료로 구매해야 하는 상황인데다 유명한 캐릭터는 몇 천 만 원을 호가해 엄두도 낼 수 없었다. 제조 분야의 자금도 부족한 상황에서 이윤재 대표는 공공데이터로 눈을 돌렸고, 문화관광부의 전통 문양과 문화재, 한국의 명화에 대한 사진 등을 활용해 콘텐츠 부재를 해결해나갈 수 있었다.


■ 성과

# 공공데이터 경진대회 대상 # 제품 판매 및 콘텐츠 제공 # 수익 창출 5~10억 매출 기대

(주)구니스는 창업 이후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해왔다. 창립 첫해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주관 미국 뉴욕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 ‘Start it Up in New York’ 선정되며 화려한 출발을 알렸다. 이듬해 삼성벤처투자 1억 원 투자를 유치했고, 그해 11월 정부 3.0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제품개발 창업 분야 ‘대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에 이어, 제3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대상(대통령상)’을 받았다.

수익 창출도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수익 구조는 크게 두 가지다. 전통적인 유통 채널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이나 일반 매장에서 스마트 팔레트 제품을 판매하는 B2C 대상 수익 창출이 첫 번쨰다. 두 번째는 학교나 유치원, 박물관 및 전시장과 같은 공공기관에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시설을 구축하는 형태의 B2B 대상 비즈니스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현재 중국 계약 두 건을 성사시켰고,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계약 건을 추진하며 5~10억 사이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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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 계획

# 미술 심리 분야 접목 # 치매 예방 콘텐츠 제작 # 색채 활용한 빅데이터 구축

현재 (주)구니스는 삼성, 쿠팡, 오르다코리아, 블루핀, 홍익비전미술, 홉스쿨, 아카데미과학 등 국내 파트너사와 미국 공영방송 PES키즈, 싱가포르 기업 시너직, 중국 기업 바이두, 욘요우, 일본 기업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등 해외 파트너사와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사업 방향도 더 확장할 계획이다. 스마트 팔레트를 이용해 미술 심리 분야에 접근하고 유아미술 심리 진단 및 치료를 위해 대구 대동 병원에 스마트 팔레트 세트 납품 및 전담팀을 구성한 바 있다. 실제로 청소년 상담센터에서 자해하는 등 심리적으로 극심한 불안 증세를 보이는 아이들이 스마트 팔레트를 이용해 만다라 색채를 칠하며 심리적 안정과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등 색채 심리 분야의 가능성을 높였다.

또, 한국 전통 문양을 활용한 치매 예방 콘텐츠를 제작하고, 콘텐츠 거래 플랫폼 시장을 공략해 나가며, 국내 시장의 성공을 발판 삼아 앞으로 미국,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중동 등 해외 시장의 판로를 개척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보급형 제품개발과 함께 색채를 활용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지역별로 좋아하는 문양이나 색상을 데이터베이스화해 新 사업 동력으로 활용하는 것이 궁극적인 비즈니스 목표다. 


 <스마트 팔레트 & 키즈 페인티>

<사업화 추진 방안>

스마트 팔레트 구성

 (USB 버전 & 블루투스 버전)

-번호가 새겨진 24색 스마트 팔레트

-지우개 버튼

-4가지 굵기 조절의 붓


☞ 키즈 페인터 앱 메뉴

- 스마트폰, 태블릿 PC, 터치스크린 TV 등의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앱

- 콘텐츠 구성(구니스 콘텐츠, 애니메이션 캐릭터, 힐링 콘텐츠, 한국 명화, 서양 명화, 동양 명화)


※ 도안에 그려진 숫자대로 스마트 팔레트에 적힌 숫자의 버튼을 터치해 그림을 그릴 수 있으며, 그린 그림 저장 및 불러오기 기능과 SNS 업로드를 할 수 있다.


☞ 미술 심리 진단 및 치료 분야 접목

- 유아의 심리 현황 파악

- 대구 대동 병원에 스마트 팔레트 세트 납품 및 전담 팀 구성


☞ 치매 예방

- 한국 전통 문양을 활용한 치매 예방 콘텐츠 제작


☞ 콘텐츠 거래 플랫폼

- 콘텐츠가 새겨진 티셔츠 제작 등


☞ 색채 빅데이터 활용

- 지역별로 좋아하는 문양이나 색상을 데이터베이스화 해 新 사업 동력 활용




 ※ 공공데이터 이렇게 활용했어요!
 ☞ 한국문화정보원 문화포털 사이트 전통문양 디자인 데이터
 →한국문화정보원 문화포털은 기본 디자인은 물론 응용 디자인도 제공하고 있다. 이 사이트에서 전통문양 디자인 데이터를 활용해 한국 전통 미술의 다양한 형태와 생김에 따라 파일을 정리해 스마트 팔레트 콘텐츠로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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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7-08-25 대표자 이윤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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