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사례

공공데이터포털 > 활용사례 > 기업탐방 인터뷰 상세보기

기업탐방 인터뷰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의
인터뷰 내용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피스컬노트코리아, ‘우리동네후보’ 및 ‘법률정보 플랫폼

“공공데이터로 탄생한 정치 · 법률 정보, 이젠 어렵지 않아요”


배경

# 정치와 유권자 괴리 # 우리동네 후보 앱 개발 # 피스컬노트코리아로 새 출발

‘우리동네후보’ 창업자이자 피스컬노트 아시아 시장 개발 담당 피스컬노트코리아 강윤모 디렉터(한국지사장)는 2010년 아버지의 시의원 선거 활동에 참여하면서 사업 아이디어를 구상했다. 정치가 여전히 국민에게 어렵게 다가가고 있고, 선거 포스터나 전단지 외엔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접할 수 있는 통구가 없다는 점에 주목한 것. 게다가 많은 유권자가 입법 예고나 공천이란 단어조차 모르고 있을 만큼 정치권 언어를 어려워해 정치와 유권자의 괴리감이 날로 커진다는 점도 문제였다. 이에 강 디렉터는 스테이영을 창업, 데이터 자동화 기술을 이용해 후보자들의 정보를 쉽고 객관적으로 알려주는 앱을 개발했다.

이후 한국계 창업가 팀 황(Tim Hwang)이 오바마 캠프 및 매릴랜드 교육위원으로 당선되어 일을 하면서 스스로 많은 데이터를 찾는데 어려움을 느껴 창업한 미국 법률 플랫폼 ‘피스컬 노트’에 인수, 피스컬노트코리아로 새롭게 출발했다.


■ 서비스

# 거주 지역 후보자 검색 # 후보자 정보 총망라 # 전과내역 및 공약 제공

‘우리동네후보’는 정부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지방선거 후보자 정보를 수집 , 분석해 유권자에게 보여주는 앱이다. 거주 지역을 설정하면 후보자와 비례대표 목록을 볼 수 있고 생년월일, 직업, 학력, 경력, 전과 유무, 재산 신고액, 병역 신고, 납부액, 최근 5년간 체납액, 현체납액, 입후보 횟수 등 후보자 정보를 제공한다. 기존에 언론 보도 자료나 오프라인 흥보 책자를 일일이 찾아보지 않아도 한눈에 편리하게 볼 수 있다.

미국 법률시장에서 알파고로 불리는 ‘피스컬 노트’는 머신러닝 기술력으로 실시간 미국 법률 및 정책 데이터를 추적, 분석, 예측하는 플랫폼이다. 미국의 연방 및 50개 주에서 실시간으로 발생되는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안, 규제, 소송 판결문들을 가져와 실시간으로 분석해 의안 통과율, 법령 입법 예고에 관한 정서 분석 및 소송 판결을 예측해 정보를 제공해준다.


FN-01j.png


■ 애로사항 및 극복방법

# 투자자 물색 어려움 # 미국 기업에 콜드 메일 # 피스컬노트 인수

창업 후 ‘우리동네후보’를 서비스 했던 강윤모 디렉터는 서비스 완성도를 위해 투자자를 물색했지만 생각처럼 쉽지 않았다. 정치 스타트업의 사업모델에 공감하면서도 선뜻 투자하려는 곳은 없었다.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시급하기에, 강윤모 디렉터는 미국에서 중 · 고등학교를 다녔던 경험을 살려 국내 투자자 대신 해외로 눈을 돌렸다. 2014년 8월 샌프란시스코에 3개월간 머물며 미국 내 비슷한 사업모델을 가진 스타트업에 콜드 이메일(cold e-mail)을 보냈고, 그 중 한 곳이 바로 ‘피스컬노트’였다.

피스컬노트 팀 황 대표는 메일을 보냈던 강윤모 디렉터의 사업모델과 비전에 관심을 갖고 스테이영 ‘우리동네후보’를 인수, 현재 아시아 시장으로 확장할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 성과

# 우리동네후보 누적 다운로드 10만 건 # 세계가 주목한 피스컬 노트 # 200여 기업 고객

‘우리동네후보’ 앱은 지방선거 당시 크게 주목받았다. 따로 마케팅을 하지 않았음에도 입소문을 타고 2016년 4월 누적 다운로드 10만 건을 넘겼으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서비스 중이다.

‘피스컬노트’는 야후 창업자 제리 양, 댈러스 메버릭의 구단주 마크 큐번 등으로부터 300억원에 달하는 투자를 유치한 미국의 유망 스타트업이다. 2014년 CNN ‘세상을 바꿀 10대 스타트업’, 비즈니스 인사이더 ‘2015년 가장 핫한 스타트업’, 팀 황 대표는 2016년 미국 포브스 ‘주목할 만한 30대 이하 30인 기업가’에 선정된 바 있다.

약 5000만 원의 피스컬노트 유료 서비스에 가입한 회원만 해도 정치권부터 기업, NGO까지 다양하다. 특히 입법기관인 미국의 민주당과 공화당도 피스컬노트를 이용하고 있으며, MS·우버·리프트·세일즈포스·AT&T·사우스웨스트 항공 등 200여 기업이 고객으로 있다. 


강윤모1o.png


■ 향후 계획

# 한국형 피스컬노트 추진 # 아시아 10개국 진출 목표 # 우리동네후보 개인맞춤 서비스

‘피스컬노트코리아’는 현재 한국에 맞는 피스컬노트 서비스를 위해 국내 법률시장 조사와 구체적인 서비스 방안을 모색 중이며, 한국 시장을 시작으로 2년 안에 아시아 10개국 진출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우리동네후보’ 앱을 더 풍부하게 만들기 위한 서비스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 중이다.

사용자가 관심 공약을 등록하면 관련 공약을 내세운 후보자가 등장할 떄 푸쉬 알람을 제공하고, 이용자 정책 요구에 맞는 후보를 소개하는 등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그것.

특히 당선자 의정활동과 출석률, 발의 의안, 공약이행 여부를 확인하는 등 개인화된 법령 정보 서비스 제공과 내가 관심있는 분야에 맞는 법 개정 설명, 지지 후보의 정치행보 감시, 온라인 정책토론 채팅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동네후보’서비스>

<미국‘피스컬노트’서비스>

‘우리동네후보’는 선거 후보자들의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를 이용해‘웹 크롤링 기법(특정 형태의 정보를 웹에서 자동으로 수집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으로 분석, 후보자들의 상세한 정보를 인포그래픽 등 비주얼 정보로 이해하기 쉽게 제공하고 있다.


거주 지역 설정 → 후보자와 비례대표 목록 확인 → 후보자 정보(생년월일, 직업, 학력, 경력, 전과 유무, 재산 신고액, 병역 신고, 납부액, 최근 5년간 체납액, 현 체납액, 입후보 횟 수 등) 제공 → ‘우리동네후보’와 연결된 SNS로 후보자 개개인의 근황 확인 및 후보자 응원 게시판 활용

(관심사에 따라 타 선거구의 후보 추가 가능)


‘피스컬노트’는 미국 법안 상정부터 시행, 법안을 만드는 데 관여한 의원들까지 인포그래픽으로 쉽게 볼 수 있다.

‘키워드 검색창’에 미국 사회 이슈나 의원등을 검색하면 관련 법안이 주별, 분기별, 처리상황 등 자세히 제공된다.


Goverment Relationships Management(GRM Serivce)


- 법안이 상정됐을 경우 통과 여부 예측

- 연방정부 법안 정보 제공

- 미국 50개 주 법령 정보 제공




 ※ 공공데이터 이렇게 활용했어요!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정당별, 후보별 공약과 병역 의무 여부, 전과기록, 재산 등 선거 후보자의 정보를 제공한다.




추가정보
추가정보:등록일, 대표자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등록일 2017-08-18 대표자 강윤모
활용API
활용API: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후보자정보 조회 서비스 후보자 정보를 조회 할 수 있는 서비스 이다.
활용 데이터
활용데이터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맨위로
ajax-loading
on loading
please wa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