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사례

공공데이터포털 > 활용사례 > 기업탐방 인터뷰 상세보기

기업탐방 인터뷰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의
인터뷰 내용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야놀자, 숙박과 여행 O2O서비스 ‘야놀자’부터 ‘야놀자 트래블’까지

숙박 산업과 놀이문화 결합, 다 같이 야~~놀자! 


배경

# 커뮤니티 카페 개설 # 호텔모텔펜션 사업 # 모텔투어 인수

올해로 창립 11주년을 맞은 (주)야놀자의 창업이야기는 곧 이수진 대표의 청춘사연이자 성공담이기도 하다. 집안 형편이 어려웠던 이 대표는 실업계 고등학교에 진학해 기계제도를 전공, 공주대학교 천안공과대학(구 천안공업전문대학)금형과를 졸업했다. 대학 졸업 후 서울로 상경해 방위산업체에서 산업기능 요원으로 병역특례를 마친 뒤 모텔 청소부를 시작했고, 모텔 매니저와 총 매니저가 되기까지 장장 4년 6개월 동안 모텔업에 종사했다.

그 사이 이 대표는 다음 카페를 개설해 모텔 종사자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공간을 활성화했고 어느덧 1만명이나 모였다. 모텔업을 그만두기 1년 전부터 창업을 준비했다. 야놀자 임상규 부대표가 당시 뜻을 같이했던 공동 창업자다. 부정적이었던 호텔, 모텔 문화를 바꿔보겠다는 생각으로 2005년 3월 개인 간이과세자로 ‘호텔모텔펜션’ 사업을 시작한 것. 모텔에 납품하는 업체들을 모아 광고해주고 견적을 비교하는 사업이었지만 비즈니스 존폐의 갈림길에 섰다. 때마침 모텔 사용자들의 커뮤니티 3위 사이트였던 ‘모텔투어’를 인수할 기회가 생겼고, 그것이 야놀자의 시초가 됐다.


■ 서비스

# 온라인 숙박 서비스 # 날씨 · 관광 공공데이터 # 놀이문화 콘텐츠

(주)야놀자의 비즈니스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야놀자, 야놀자 바로 예약, 야놀자 펜션(야놀자 트래블), 호텔 나우, 야놀자 게스트하우스 앱 등 ‘온라인 숙박 서비스’다. 둘째는 에이치에비뉴, 호텔야자, 모텔얌 3가지 브랜드로 구성된 숙박 프랜차이즈 사업이다. 셋째는 숙박B2B 사업, MRO, 통신, 운영 플랫폼, 넷째는 로컬&놀이문화 콘텐츠 사업이다. 셋째는 숙박B2B 사업, MRO, 통신, 운영 플랫폼, 넷째는 로컬&놀이문화 콘텐츠 사업이다. 이처럼 온란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숙박 O2O 서비스가 (주)야놀자 전체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전국 3만여 개 숙박정보가 있는 ‘야놀자’ 앱은 모든 유형의 숙박시설 검색부터 야놀자가 첨단 탐지 장비로 직접 인증한 몰카 안심존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야놀자 바로예약’ 앱은 실시간 숙박예약은 물론 대실 예약, 종일 예약, 60일 미리 예약까지 가능한 앱으로 야놀자가 특별 관리하는 MY ROOM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펜션,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숙박 앱을 서비스 중이다.

이처럼 다양한 서비스를 더욱 풍성하게 만든 밑거름에는 공공데이터의 역할이 컸다. 여러 숙박 앱을 서비스하면서 기상청 동네예보 정보조회 및 중기예보 정보조회, 한국관광공사의 국문 관광정보를 활용해 서비스의 질적 성장을 꾀할 수 있었다.


야놀자 어플 상세화면 2ㄹ.jpg


■ 애로사항 및 극복방법

# 카페 이용자 유입 고민 # 콘텐츠 강화 # 사이트 전환 성공

(주)야놀자가 10년을 이어오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숙박 O2O 서비스를 실현하기까지 어려운 고민도 많았다. ‘모텔투어’ 다음 카페 인수 후 이를 사이트화 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가페 이용자를 어떻게 사이트로 유입시킬 것인가의 문제였다.

기존의 여러 사례들을 살펴보면 대형 커뮤니티 온라인 카페가 사이트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이용자의 유입에 실패, 결국 주저앉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이에 (주)야놀자는 이런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모텔 정보뿐 아니라 데이트 장소나 각종 이벤트와 연계해 콘텐츠를 강화하며 카페 이용자가 원하는 부분을 충족시켜주었고, 덕분에 우려와 달리 카페이용자를 사이트로 유입시켜 기업 성장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었다.


■ 성과

# 누적 다운로드 천 만 # 가맹점수 100여 개 # 367억 원 달성

(주)야놀자의 대표 앱인 ‘야놀자’는 누적 회원가입자 수 480만 명, 누적 다운로드 수 1,200만 건, 예약 제휴점 수 1만 1천 개를 넘어섰다. 야놀자 프랜차이즈 직 · 가맹점 수도 108개나 된다.

스타트업계의 대기업인 만큼 추진하는 사업별로 수익구조도 탄탄하다. 주요 수익은 광고비와 수수료(업계 최저)다. 야놀자 앱과 야놀자 바로 예약 앱에서 발생하는 광고비와 예약 결제 시 수수료, 숙박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발생하는 로열티 등이 매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으며 해마다 연 150%씩 성장해 지난해 367억 원을 기록했다.


야놀자10주년2.png


■ 향후 계획

#창립 10주년 새 출발 # 글로벌 진출 방안 모색

(주)야놀자는 2015년 3월 창립 10주년 리스타트 선포식을 열었다. 이를 기점으로 10년간의 성장은 버리고 새롭게 시작해나갈 예정이며, 앞으로도 숙박업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고 놀이문화를 넘어 여유문화 발전에 기여한다는 목표로 삼았다.

또, 향후 야놀자 트래블 법인 내 펜션 앱과 주변 여행지 정보를 업그레이드 할 때 날씨와 관광지 정보 공공데이터로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무엇보다 국내 시장에 머물지 않고 글로벌 진출 방안을 모색하며 세계 속에 야놀자 문화를 널리 퍼뜨릴 계획이다.


 <6가지 야놀자 앱 전격 해부>

<야놀자 좋은 숙박 캠페인>

☞ 야놀자

전국 3만 여개 중소형 숙박정보 총망라


☞ 야놀자 바로예약

내 주변 빈방 찾아 할인가에 결제까지 끝!


  야놀자 펜션 

전국 3,700여 개 펜션정보가 앱 속으로~


  호텔나우

국내 최초 호텔 당일 예약 전문 서비스!


  야놀자 게스트하우스

 전국 게스트하우스 정보가 한 눈에~





 


  야놀자 ‘몰카 안심존’ 인증

중소형 숙박업소 이용 시 몰래 카메라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해 고객들이 안심하고 숙박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기획된 캠페인


   MY ROOM

동일한 가격에 업그레이드 된 청결 상태의 객실, 특별 비품 등 제공

 

  럭키박스

MY ROOM 이용 고객이 받을 수 있는 혜택, 럭키박스에는 먹거리, 즐길 거리, 뷰티 케어 등을 위한 각종 쿠폰 및 깜짝 선물이 포함되어 있음








 ※ 공공데이터 이렇게 활용했어요!
 ☞ 기상청 동네예보 조회 서비스, 중기예보 정보조회 서비스, 한국관광공사의 국문관광정보 서비스
 → (주) 야놀자는 숙박과 여행 앱 서비스를 더욱 풍성하게 하기 위해 날씨와 관광지 공공데이터 활용




추가정보
추가정보:등록일, 대표자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등록일 2017-08-04 대표자 이수진
활용API
활용API: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한국관광공사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 코드조회 및 관광정보의 통합/상세 검색 및 위치기반,지역기반 등 국내 관광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국문으로 제공한다.
기상청 (신)동네예보정보조회서비스 초단기실황, 초단기예보,동네예보 정보를 조회하는 서비스입니다.
기상청 중기예보정보조회서비스 중기예보정보는 기상전망, 육상예보, 기온, 해상예보 정보를 조회하는 서비스입니다.
활용 데이터
활용데이터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맨위로
ajax-loading
on loading
please wait
처리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