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사례

공공데이터포털 > 활용사례 > 기업탐방 인터뷰 상세보기

기업탐방 인터뷰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의
인터뷰 내용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크레딧데이터, ‘크레딧하우스’& ‘크레딧잡’

“공공데이터로 부동산 안전거래 및 투명한 기업 정보 실현 


배경

서강대 금융경제학 석사에 이어 한성대 경제부동산학 박사 학위를 받은 (주)크레딧데이터 조경준 대표는 NICE평가정보에서 신용등급 데이터 분석과 NH농협은행에 재직했던 부동산 금융 전문가다. '데이터의 비대칭 문제'를 해소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 국민에게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싶다는 뜻을 품고 공공데이터 개방에 눈을 돌렸다.

부동산 실거래 가격과 건축물 정보, 치안정보 등 다양한 공공데이터가 개방되어 있는 만큼 이를 바탕으로 금융관련 다양한 정보를 분석 · 재가공하는 다양한 사업 아이디어를 구상해나갔다. 자신의 전문 분야에 개한 공공데이터 활용 사업에 주목해 대학교수 임용을 포기한 채 창업 준비에 매달려, 2015년 초 (주)크레딧데이터를 설립했다.

당시 추진했던 사업모델이 기업별 연봉 정보 공개 서비스 ‘크레딧잡(Kredit job)’과 빅데이터로 안전 직거래를 지원하는 부동산 중개 플랫폼 ‘크레딧하우스(Kredit house)’다.


■ 서비스

전자계약서를 활용한 온라인 부동산 중개 기반 금융 플랫폼 ‘크레딧하우스’는 전국 1400만 부동간 정보 제공 및 가격 추정 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제 거래까지 성사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허 출원한 ‘안전거래 시스템’을 이용해 공인중개사 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부동산 계약서 작성할 수 있으며, 중개 서비스도 무료다. 나이스 평가정보로부터 집주인 인증과 세금 체납 정보, 등기신청 정보 등 신용거래 데이터를 받아 분석한 후 사용자에게 제공, 부동산 계약을 체결한 후 계약금이 오가는 것까지 부동산 거래전 과정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부동산 직거래 수용자에게 은행 방문 없는 부동산 담보대출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와 결합해, ‘주택금융 서비스’로 발전해나가고 있다 . 

국민연금 데이터 기반 기업정보 제공 서비스 ‘크레딧잡’은 국민연금 납부 정보를 분석해 3인 이상 사업장의 인원 및 연봉(평균 연봉, 연봉 상승률 등), 입사 · 퇴사율, 코스피나 코스닥등 상장 여부 등 42만개 기업의 정보를 제공한다.  


untitled74.png


■ 애로사항 및 극복방법

조 대표가 홀로 창업해 하나, 둘 전문가들을 영입하고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하다보니 어느 스타트업처럼 (주)크레딧데이터 역시 자금에 대한 압박감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사업모델 자체가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정부의 지원 사업에 열심히 참여했고,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시작으로 한국데이터진흥원 DB-Stars에 선정되는 등 다각도의 정부 지원을 받아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었다.

‘크레딧잡’은 서비스 직후 각 회사의 연봉 등이 그대로 공개되면서 규모가 작은 회사의 재직자들과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평가를 받은 기업들을 중심으로 민원이 생겨 잠시 서비스를 중단하기도 했다. 이를 보완해 메인 정보 하단에 크레딧잡의 정보 산출 근거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데이터 정정요청’ 메뉴를 추가하는 등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기 서비스를 개선, 현재 다시 서비스를 재개한 상태다.  


■ 성과

(주)크레딧데이터는 2014년 4월 1인 기업으로 출발,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를 거쳐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DB-Stars 런칭 부문 선정, 중소기업청 1인 창조기업 성장과제 선정에 이어 엔텔스 투자유치 및 나이스디앤비, 나이스평가정보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또, 투자연계 R&D 지원사업에 선정되었고 일반기업 투자유치에 성공하며 여러 투자처로 부터 약 7억 원의 투자 성과를 올렸다.

‘크레딧잡’은 2016년 말까지 사용자 수 월 50만, 페이지뷰 200만 이상을 기록했다. 부동산 정보 서비스 제공으로 약 1억 원(2016년)의 매출 발생했으며, 현재 여러 스타트업과 협업해 부동산 데이터 서비스 품질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단체3VF.JPG


■ 향후 계획

현재 (주)크레딧데이터는 B2B 영역에서 데이터를 판매하는 수익모델을 보다 구체화해 ‘크레딧하우스’ 서비스 대출중개 과정에서 수익모델 창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점진적으로 온라인 부동산 대출상품 조회, 온라인 부동산 계약금 대출, 온라인 부동산 잔금 대출로 비즈니스 모델 수익을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2017년 1월 서비스 예정인 ‘크레딧하우스’ 는 기존 부동산 중개 서비스와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한다. 기존의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담보대출 시 부동산 수요자와 은행 등 금융회사로부터 중개 수수료를 받고 있지만, 크레딧하우스는 기존 공인중개사 수수료의 절반 이하 수준만 받는 것으로 수익모델을 구체화시킬 예정이다.

이외에도 (주)크레딧데이터는 부동산 정보와 크레딧잡의 기업정보를 결합해 취업부터 주거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향하며 , 2017년 글로벌 진출에 이러 2019년까지 매출 50억 달성 목표로 삼고 있다.


 <‘크레딧하우스’ 서비스>

<‘크레딧잡’ 서비스>

부동산 정보제공 · 계약 · 금융 원스톱 플랫폼


 - 다양한 부동산 정보제공(전국 모든 부동산 추정가격 생성, 주거 안전지도 제공, 학군정보(진학률 등), 행정처분 공인중개사 정보)

 

 - 부동산 계약 안전장치 마련(허위 매물 없는 거래 지원, 소유권자 및 신용정보 확인 시스템, 등기 신청사건 알림 시스템)

  

 - 신뢰할 수 있는 전자계약서(부동산종합공부자동 발급, 등기부등본 발급 및 분석) 

 

 - 부동산 종합 금융 플랫폼 진화(매물 · 신용 · 금융정보 결합, 부동산 직거래 수요자에게 은행 방문 없는 부동산 담보대출 제공)

 





 - 42만 기업 중 궁금한 회사 검색

 - 회사별 별점과 신입사원, 전체 연봉, 입·퇴사 인원 변동 한 눈에 확인

 - 그래프로 변동 인원과 평균급여 확인

 - 각 기업 관련 뉴스 간편 연결 링크 


※ ‘크레딧잡’은 국민연금 데이터를 활용해 분석, 가공해 ‘금융회사(삼성카드 계약 완료, 신한카드 · NH농협은행 · HMC 투자증권 협의 중)’, ‘채용정보 제공 기업(잡코리아 · 인지어스 · 취업뽀개기 · 원티트랩 계약 완료, 인크루트, 코멘토, 로켓펀치 협의 중)’, ‘언론사 및 기업 정보 기업(나이스디앤비 · 나이스평가정보 · 비석세스 계약완료, 와이즈앱, 후즈굿 협의 중)’에 데이터 판매 및 협업을 추진 중이다.








 ※ 공공데이터 이렇게 활용했어요!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국민연금 납부 데이터 등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세움터 건축물 대장, 공인중개사 정보, 국민연금 납부 데이터 등을 활용해 ‘크레딧하우스’ 및 ‘크레딧잡’ 서비스 모델을 구축했다. 




추가정보
추가정보:등록일, 대표자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등록일 2017-06-29 대표자 조경준
활용API
활용API: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국토교통부 아파트매매 실거래자료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신고된 아파트 매매 자료(아파트, 면적, 지번등)를 제공하는 아파트 매매 신고 조회 서비스
국토교통부 연립다세대 매매 실거래자료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신고된 연립다세대 매매 자료(연립다세데, 면적, 지번 등)를 제공하는 연립다세대 매매 신고 조회 서비스
국토교통부 단독/다가구 매매 실거래 자료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신고된 단독다가구 매매 자료(단독다가구, 면적등)를 제공하는 단독다가구 매매 신고 조회 서비스
활용 데이터
활용데이터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맨위로
ajax-loading
on loading
please wa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