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사례

공공데이터포털 > 활용사례 > 기업탐방 인터뷰 상세보기

기업탐방 인터뷰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의
인터뷰 내용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텐큐브, 비주얼 자산관리 플랫폼 ‘클립(QLIP)’

“스마트한 자산관리 개인 비서, 클립을 만나다! 


■ 배경

(주)텐큐브는 카이스트, 포스텍, 금융권 출신 전문가들이 개인 자산관리를 위한 테이터 분석의 필요성을 느끼고 설립한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다.

사람들은 매일 돈을 쓰는데도 불구하고 자신이 어디에 얼마나 쓰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예를 들면 밥값은 얼마나 쓰는지, 커피 값은 얼마나 쓰고 택시는 얼마나 타는 지 등을 정확하게 알기가 어렵다. 이렇게 자신이 어떻게 쓰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지출을 줄이기도 힘들고 정확한 계획을 세우기도 어렵다.

자산관리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자신이 어디에 얼마나 쓰는지를 기록하여 소비를 분석하고 이를 관리하여 저축, 투자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식사는 직접 기록해야만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주)텐큐브는 이러한 문제를 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해결하고자 2014년 회사를 설립했다.


■ 서비스

비주얼 가계부 ‘클립(QLIP)’은 사용자의 지출내역을 자동으로 기록하고 카테고리를 분류하여 상세하게 분석해주는 소비분석 애플리케이션이다. 사용자가 설치만 하면 수입과 지출 등의 자산 흐름을 모두 자동으로 기록하고 분류한 다음 분석해서 메시지 형태로 알려준다.

마치 개인 자산관리 비서가 있는 것처럼 예산에 맞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써야 하는지는 물론, 어디에 얼마나 쓰고 있는지 영화를 얼마나 자주 보는 지까지 알 수 있다.

은행이나 카드 내역 문자 등 지출 내역 SMS를 자동으로 분석 · 분류해 소비와 생활 패턴을 생활/마트, 외식, 의료/건강, 금융/보험, 기타 지출 항목으로 분석해 월간 지출 보고서로 제공한다. 또, 설정을 통해 구글 캘린더와 연동해 시작일 변경과 특정 카드 제외, 할부 등 다양한 관리 기능이 제공된다.

기존의 가계부들은 이러한 내용을 숫자와 차트를 통해서만 보여주는 것에 그쳤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보고 분석해야만 했지만, 클립은 모두 자동으로 처리해 사용자가 알기 어려운 내용까지 알려준다. 일러스트와 인포그래픽을 이용해, 보기 쉽고 관리가 간편한 ‘비주얼 가계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탐방 인터뷰 사진.PNG


■ 애로사항 및 극복방법

(주)텐큐브 비주얼 자산관리 플랫폼 서비스는 사용자의 소비 내역을 자동으로 분류해 가맹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 하는데, 사실상 소수 인력으로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게다가 카페나 치킨전문점 같은 프랜차이즈의 경우 하루에도 수많은 업체들이 새로 생기고 없어지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쉽지 않다는 점도 서비스 개발의 복병으로 작용했다. 이에 공공데이터로 눈을 돌려 카드 결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요식업소 정보를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얻을 수 있었다. 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약국정보와 병원 정보와 KOSIS의 소비자 물가나 가계 평균 지출 정보를 활용했고, 주유소 유가 등은 한국석유공사와 직접 협약을 체결하여 얻을 수 있었다.

자금에 대한 부담감은 다양한 정부지원 사업으로 극복해냈다. 데이터베이스 진흥원의 DB-STARS 프로그램이나 중기청의 TIPS 프로그램 지원을 받았고, 관련 사업 담당자들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크고 작은 어려움을 해결해 나갈 수 있었다.


■ 성과

(주)텐큐브는 2014년 창립 이후 한국석유공사와 MOU를 체결했고, 그 해 제2회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받으며 주목을 받았다. 2015년에는 퓨처플레이 투자 유치를 받았고, 미래창조과학부 B2G Global Startup과 2015 DB-STARS 밸류업 부문에 선정 되었다. 또, IBK 기업은행의 핀테크 경진대회에서도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2016년에는 SK플래닛으로부터 투자 유치를 받았고, 최근에는 기술 고도화를 위해 포항공과대학교 데이터마이닝랩과 함께 빅데이터 머신러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 SK플래닛의 시럽월렛 서비스와도 제휴를 진행하며 성장 가속도를 밟아나가고 있다.

서비스 부분의 성과도 눈부시다. 소비심리 분야 전문가인 교수들에게 자문 받아 사용자의 소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제품에 반영했으며, 최근에는 텐큐브의 데이터 분석 기술을 이용한 논문이 SCI급 저널에 등재되기도 했다.


noname03.png


■ 향후 계획

국내에서는 자산관리나 재무설계, 보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자리하고 있다. 자산관리는 소득을 예측하고 소비를 관리하여 투자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이야기하는데,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가진 자산을 투자하는 것’ 또는 ‘보험이나 펀드 등의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자산관리라고 생각한다. 이는 용어의 문제이기도 하겠지만, 금융사들이 자사의 펀드, 보험등의 상품을 판매하는 용도로만 이러한 용어를 사용하고 흥보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식을 바꾸기 위해 (주)텐큐브는 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자산관리가 가능한 개인 자산관리 플랫폼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2015년 6월에는 미국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올해 연말까지 해외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해외 시장은 변수가 많은 만큼 서두르지 않고 서서히 서비스를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비주얼 가계부 ‘클립’ 서비스 핵심>

<클립 속 ‘설정’  기능 엿보기>

☞ 데이터 분석 기술

→ 은행이나 카드 내역 문자 등 지출 래역 SMS 자동 분석 및 분류

→ 사용자의 소비와 생활 패턴 분석

→ 월 예산 입력 기능

→ 지출 내역 월간 지출 보고서 제공

   1. 카드별 지출 내역

   2. 날짜별 지출 내역

   3. 항목별(생활/마트, 외식, 의료/건강, 금융/보험, 기타 지출) 지출 내역

다양한 설정 기능으로 연동 가능


구글 캘린더와 연동해 시작일 변경과 특정 카드 제외, 할부 등 다양한 관리 기능이 제공된다.



앱을 구동하면 사용자가 직접 설정 항목을 자유롭게 선택해 필요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일반

일일 브리핑 알림, 예산을 초과할 경우 알림, 수입/지출 문자가 올 경우 알림


☞문자
인식되지 않은 수입/지출 문자 신고, 문자함의 수입/지출 문자 동기화


☞엑셀

엑셀파일 내보내기(클라우드 공유)


☞보안

앱 실행 시 암호, 잠금 암호 변경


 ※ 공공데이터 이렇게 활용했어요!
 ☞ 공공데이터포털 요식업소 정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국 및 병원 정보, 국가통계포털(KOSIS) 소비자물가와 가계 평균 지출 등
 → 카드 결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요식업소 정보를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했고, 약국 정보와 병원 정보 등도 데이터 개방을 통해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수집할 수 있었다. 소비자물가나 가계 평균 지출 등은 국가통계포털(KOSIS) Open API를 활용하고, 주유소 유가 등은 한국석유공사와 직접 협약을 체결하여 얻을 수 있었다. 





추가정보
추가정보:등록일, 대표자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등록일 2017-05-26 대표자 이광진・김솔
활용API
활용API: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활용 데이터
활용데이터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기타 통계청 - 소비자물가정보
맨위로
ajax-loading
on loading
please wa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