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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탐방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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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루가아웃도어, 전국 등산 코스 검색 앱 ‘루가 등산’

“100대 명산부터 주요 도시 근교 산까지, 등산로 정보가 쏙!”


■ 배경

평소 등산을 즐기던 박용덕 대표는 수많은 등산 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없다는 점에 착안했다. 지인들에게 여름에는 바위가 많은 인왕산보다 숲이 우거진 청계산을 추천했던 그는, 단지 표면적인 등산 정보가 아니라 이와 같은 등산객에게 세밀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야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연간 3~4회 이상 등산하는 인구가 1,550만 명이나 되며, 걷기 여행을 테마로 한 지자체 및 기관의 숲길, 둘레길 등이 지속적으로 개발되는 등 등산 시장의 발전 가능성에도 주목했다.

다만 자연은 도심과 다르게 정보를 수집하기 어렵고 관련 정보를 실시간 업데이트하는데 제약이 많으며, 부정확한 위치 정보와 불충분한 정보량, 한정된 지역 커버리지 상태로 인해 도심 사업 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정보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점에 관심을 가졌다.

이에 박용덕 대표는 카이스트 재학시절 동문 창업관에서 만난 신화용 CPO와 남태인 CTO등 카이스트와 서울대 출신 인재들이 의기투합해 빅데이터 분석 기술 기반 DB와 공공데이터를 결합한 서비스 개발에 착수하고자 (주)루가아웃도어를 창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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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루가아웃도어 박용덕 대표>

서비스

(주)루가아웃도어가 개발한 ‘루가 등산’ 앱 서비스는 크게 세가지다. 등산객의 안전을 위한 정확한 정보 제공, 관광을 위한 인기 코스 정보 제공, 스마트폰 기반의 등산 최적화 기능 제공이 그것이다.

첫째,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52억 등산 GPS 좌표(500만 실측 이동기록) 분석 기반 데이터를 구축하고, 2009년 이후 스마트폰 대중화와 함께 누적된 등산 GPS 기록을 수집 분석하고, 국내 2,170개 산 영역(연장 133.000Km 커버리지 대상)과 해외 지역 리서치를 통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확하고 넓은 커버리지의 등산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둘째, 인기 코스 정보 제공을 위해 실제 등산객 기록을 분석한 데이터에 기반을 둬 정확도를 확보하고 등산 코스별 인기도, 소요시간, 이동방향, 고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등산로, 교통, 조망경치, 통제구간 등을 생생하게 알려준다.

셋째, 스마트폰 기반의 등산 최적화 기능을 위해 인터넷이 되지 않는 산 속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지도와 현장에서 등산로 내비게이션을 활용하는 길 안내는 물론, 이동경로가 아닌 봉우리, 절 명소 이름과 시각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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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루가아웃도어 서비스 화면>

애로사항 및 극복방법

등산객 정보 제공 서비스를 위한 리서치 단계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했다. 예전에는 등산하던 길이지만 지금은 통제가 되는 등 기존 등산로의 위치 정보가 부정확하고, 정보량도 부족해 서비스 개발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머리를 맞대고 회의를 거듭한 끝에, 2009년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등산객들이 실제 등산 중에 이동 기록을 남겨왔다는 사실에 근거해 정보를 취합할 빅데이터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이때부터 GPS 빅데이터 분석 기술의 연구 개발에 착수해 정확하고 광범위한 지도 및 코스 정보를 구축해나갈 수 있었다. 빅데이터 기술로 얻는 정보만으로는 서비스를 완성하는데 한계가 있어,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콘텐츠를 확보하고 등산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새롭게 취합하는 과정을 겪었다.

산림청 등산로,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공원 현황, 국립공원관리공단 산악 안전정보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교통편과 명소 정보 등 편의성을 높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성과

‘루가 등산’ 앱은 2016년 7월 정식 버전을 출시한 후 3개월 만에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산’ 키워드 검색 1위를 하는 기염을 토했다. 앱 평점 4.6/5.0으로 총 284개 평점과 129개 리뷰를 기록했으며, 이는 국내 등산 앱 TOP3(루가, 램블러, 트랭글)중 평점 1위에 해당한다. 그만큼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의미다.

2015년 법인 설립 후 산림청 등산로 DB를 활용해 ‘클로즈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16년 3월 서울 근교 산 30개 정보를 추가하며 서울 근교 서비스를 추가했다. 5월에는 국토교통부 국가인터넷지도를 활용해 등산로 인근 지점 정보를 추가했고, 7월 전국 정식 서비스 후 국립공원 법정/비법정 탐방로를 적용해 더 정확한 등산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주)루가아웃도어는 2015년 산림청 공공데이터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으며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2016년 1월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캡스톤파트너스로부터 5억 원을 투자받았고, 3월에는 중소기업청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 지원사업 선정되며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1월에는 공공데이터 활용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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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루가아웃도어 직원들>

향후 계획

(주)루가아웃도어는 ‘루가 등산’ 앱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최우선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한국관광공사 투어 API(산 사진, 설명), 산림청 산악 위치 표시판(사고 시 구조요청 위한 위치 정보), 국립공원관리공단 산불조심 기간 입산 통제(봄, 가을 한시 통제 구간 정보), 기상청 날씨, 지자체 주차장 및 시외교통(산행 출발점 교통 정보) 등  공공데이터 활용을 더 다각화해 나가자고 한다.

2017년 1/4분기에는 유저 참여를 통해 위험구간, 우회로, 갈림길 주의 등 상세 등산로 정보와 계절, 날씨에 따라 변화하는 실시간 현장 정보 수집에 주력하고, 상반기에는 정부기관 및 각 지방자치단체가 조성하고 있는 걷기 여행길과 자전거길 정보를 함께 제공할 계획을 세웠다.

전 세계 각지의 GPS 기록 서비스를 통해 10여 년간 빅데이터가 누적되어 온 점에 착안, 하반기에는 해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선보인 기술을 밑거름 삼아 해외 하이킹과 트레일 시장의 정보 사업자로 진출하고, 다양한 자연환경의 아웃도어 활동을 위한 정보 제공 서비스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빅데이터 분석 기술>

 <루가 등산’앱 주요 메뉴>

 루가 서비스의 강점

- 정확하고 넓은 커버리지의 등산로 정보 제공

- 등산 코스별 인기도, 소요시간, 이동방향, 고도 정보 제공

-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등산로,  교통, 조망경치, 통제구간 등 정보 제공

- 인터넷 불통 지역인 산 속에서도 사용가능한 오프라인 지도 서비스 

- 등산로 내비게이션을 활용하는 길 안내 기능

- 이동경로가 아닌 봉우리, 절 등 명소 이름과 시각을 자동 기록하는 기능


 ● 3가지 분석 기술  핵심 엔진

빅데이터 좌표 분석 통한 등산로 위치 정보

- 빅데이터 트랙과 등산로 매칭을 통한 정보

- 빅데이터 클라스터링을 통한 코스 정보

 - 산, 봉우리, 명소 이름 검색 기능 
전국 인기 명산과 지역별 보기, 서울 인기 산행, 서울 초보자 산행, 서울 종주 산행, 서울 바위 암릉 산행으로 세분화해 검색

 

 -  인기 코스 검색
산을 검색하며 다양한 인기 코스와 시간, 거리, 교통, 조망경치, 통제구간 등의 정보와 경유 코스 내 명소 정보 제공

 

 -  인터넷 없이 오프라인 지도 사용 

 

 -  산행을 장소별로 기록

기존 지도에는 없는 봉우리와 절 등산행 코스 내 장소와 도착 시산 실시간 기록 


 ※ 공공데이터 이렇게 활용했어요!

  산림청 등산로,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공원 현황, 국립공원관리공단 산악 안전정보

→ 산림청 등산로(등산로, 지점 정보), 국립공원관리공단 탐방로(법정 탐방로 및 지점 정보), 국토교통부 국가인터넷지도 바로 e맵(음식점, 편의점 등 시설 지점 정보)로 서비스 개발을 완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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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7-03-29 대표자 박용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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