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사례

공공데이터포털 > 활용사례 > 기업탐방 인터뷰 상세보기

기업탐방 인터뷰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의
인터뷰 내용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아이오로라, 국내 키오스크 시장 선점한 ‘스타포토’ & ‘아들에날린’

사진 찍고 티켓 발권하고, 군인에게 편지와 기프트콘까지


■ 배경

국내 키오스크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종합 발권 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오로라(대표 장영수, www.i-aurora.co.kr)는 한때 키오스크 관련 기업에서 일했던 장영수 대표가 창업을 결심하고 2013년 3월 회사를 설립한 뒤, 프로야구와 농구 등 6개 구단의 현장 티켓 대행을 맡으면서 무인 발권 시장으로 눈을 돌린 것이 비즈니스 모델의 시발점이었다. 
현장 티켓 발권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 기업에게는 광고 효과를, 고객에게는 티켓 발권과 동시에 콘텐츠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키오스크 시장에 주목한 것. 장 대표의 글로벌 혜안은 적중했고 이듬해 인천 아시안게임 현장 운영(키오스크,발권센터, 티켓 마케팅)을 총괄하고, 그해 11월 중국 거대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완다시네마와 계약을 체결했다.


1대표.jpg

<(주)아이오로라 장영수 대표>


■ 서비스

㈜아이오로라는 2015년 7월 ‘스타포토 키오스크’를 세상에 선보였다. 스타포토의 기능은 다채롭다. 영화관 스타포토 기기 앞에서 증강현실을 이용해 영화 속 주인공과 사진 촬영을 하면 앞면은 스타와 함께 찍은 사진이, 뒷면은 티켓 정보와 QR 코드 등이 적힌 포토티켓을 출력할 수 있게 된다. 관광지 스타포토 키오스크에서도 역사 속 인물과 함께 사진을 찍어 관광지 정보와 QR 코드가 입력된 포토티켓을 출력해 사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문화관광부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했다. 외국 관광객이 국내 여행 시 관광지 정보를 포토티켓 속에 제공해, 2015년 제3회 정부 3.0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우수상을 받은 바 있다.
㈜아이오로라는 키오스크를 활용한 병영문화 혁신 서비스를 기획, 군 희망 키오스크 어플 ‘아들에날린’을 개발했다.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2016년 말부터 ‘아들에날린’ 서비스가 시작되면 부모님, 친척, 여자친구, 친구들이 복무 중인 장병들에게 스마트폰으로 사진과 편지, 기프트콘을 전송하면, 군 장병들은 PX에 설치된 수신용 키오스크를 통해 나만의 우체통과 냉장고처럼 편지와 기프트콘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기프트콘’ 서비스는 국방부의 공공데이터 활용이 핵심이다. PX에서 판매되고 있는 물품 정보 등을 제공받게 되면 군 장병들의 기호식품과 생활용품 등의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돼 장병들은 더 좋은 물품, 더욱 다양한 물품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군 장병 가족과 친구, 온 국민들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파악하고 원하는 기프트콘을 선물할 수 있게 된다.


4서비스화면.jpg

<스타포토 키오스크 서비스>

3서비스화면.jpg

<아들에날린 서비스>

■ 애로사항 및 극복

창업 당시 6명이었던 ㈜아이오로라는 3년 만에 직원 수가 41명으로 늘어났다. 하지만 지금처럼 눈부신 성장을 하기까지 어려움도 많았다. 신생 기업이다 보니 비즈니스 모델의 우수성은 높이 평가받았음에도 선뜻 투자를 나서는 기업이 없어 애를 태웠다. 하지만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 창업 지원 덕분에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사업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또한 국내 키오스크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을 때도, 발상의 전화를 꾀하며 해외로 눈을 돌려 전 세계 1위 극장인 중국 완다시네마에 제안서를 내고 독점 계약을 따내며 기업의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


■ 성과

2016년 3월부터 중국 완다시네마를 시작으로 190개 영화관과 복합 쇼핑몰, 국내 스포츠 경기장 등에도 납품 중이며, 이미 국내 메가박스와도 계약을 체결했다. 눈부신 성장은 매출에서도 엿볼 수 있다. 창립 이후 빠른 속도로 성장해 2016년 예상 총 매출은 74억 원(9월 매출 현재 약 44억 원 달성)에 달한다.
현재 ㈜아이오로라는 한국 본사와 중국(북경), 미국(캘리포니아) 지사를 운영 중이다. 이미 안정적으로 진출한 중국과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스페인 코카콜라 유럽지부와 파트너십을 구축했고, 멕시코 시네폴리스ㆍ인도 PVRㆍ뉴질랜드 비스타ㆍ태국 메이저 시네플렉스와 MOU를 체결하는 등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기업으로 우뚝 섰다. 


2직원들.jpg

<(주)아이오로라 직원들>


■ 향후 계획

단기적으로 2016년 말 국방부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군 희망 키오스크 ‘아들에날린’ 어플 서비스를 하는 것이 목표이며, 2017년에는 문화정보원과 함께 문화 티켓 예매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스타포토 어플과 기부 키오스크, 군 희망 키오스크 등 B2B 판매로 인한 250억 원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궁극적인 목표는 세계 일류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키오스크 시장에서 20% 이상 시장 점유율을 확보해나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테마파크와 식당 체인, 키즈카페, 리조트, 관광 시장을 중심으로 스타포토 키오스크 서비스를 확장해나가며 국내 키오스크 시장을 선점하고, 해외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스타포토 키오스크 전격 해부>

 <수신용 키오스크 ‘아들에날린’ 어플은?>

 스타포토 키오스크 앞에서 사진을 찍고 싶은 영화 속 배우를 선택한다.

 증강현실을 이용해 배우의 포즈를 선택한다.

 ● 고객의 위치와 포즈를 카메라가 인식하고 가상의 배우가 등장하면 찰칵! 

 ● 자동 사진 보정과 필터 선택 후 인쇄하기 버튼을 누르면 끝!  

 ● 티켓 앞면은 스타와 찍은 사진이, 뒷면은 예매 정보과 QR코드가 있어 SNS에 공유할 수 있다.

 군인에게 바로바로 마음을 전달하고 싶다면 ‘아들에날린’ 모바일 어플에 접속한다.

 사진을 찍고 편지 내용을 적어 포토편지를 발송 한다.

 보내고 싶은 기프트콘을 선택해 발송한다.

 군인은 PX에 설치된 군 희망 키오스크(수신용)로 가서 포토편지와 기프트콘을 출력한다.

 군인이 매점에서 상품으로 교환해 사용한다.

 ※ 공공데이터 이렇게 활용했어요!

  문화체육관광부 사이트 내 관광정보 및 국방부 PX 물품 정보

아이오로라는 관광지에 설치된 스타포토 키오스크에서 관광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관광지 정보를 티켓에 제공하고, 국방부 공공데이터로 군 희망 키오스크 서비스 추진 중


-----------------------------------------------------------------------
▪대표자명 장영수    ▪설립년도 2013년   
▪웹사이트 www.i-aurora.co.kr  ▪전화번호 070-7431-6448
▪소재지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4길 22 세종빌딩
-----------------------------------------------------------------------



추가정보
추가정보:등록일, 대표자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등록일 2016-10-04 대표자 장영수
활용API
활용API: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한국관광공사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 코드조회 및 관광정보의 통합/상세 검색 및 위치기반,지역기반 등 국내 관광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국문으로 제공한다.
한국문화정보원 예술지식 축제문화정보 서비스 한국문화정보센터의 예술지식 디렉토리의 축제문화정보 목록 및 축제의 상세정보를 제공한다. 축제문화정보 목록 및 상세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예술지식 카테고리정보 서비스를 이용하여 축제문화정보 카테고리정보를 먼저 조회하고 이를 파라메터로 전달하여 축제문화정보 목록 및 상세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한국문화정보원 공연전시정보조회서비스 공연전시정보조회서비스
활용 데이터
활용데이터제공기관, 서비스, 설명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공기관 서비스 설명
맨위로
ajax-loading
on loading
please wait
처리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