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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탐방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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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슬라이드 ‘개방형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플랫폼’

광고 어디에 할까? 리치슬라이드만 있으면 고민 끝!


시행착오 겪은 첫 번째 창업, 이후 비즈니스 모델 확장해 성공적 재창업 

㈜리치슬라이드(RichSlide)는 배준균 대표가 창업해 시행착오를 겪은 뒤 조금 더 탄탄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창업한 두 번째 회사다. 검색엔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대기업 포털 사이트가 비슷한 서비스를 선보여 직격탄을 맞은 후, B2B 광고 시장으로 비즈니스 개념을 확장해 개방형 디지털 광고 사이니지 플랫폼 기술을 구축한 것. 디지털 광고 사이니지란 포스터, 안내 표시, 간판 등 기존 광고판을 LCD나 LED, PDP, 미러 미디어 등을 통해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광고 게시판을 말한다. ㈜리치슬라이드는 이 디스플레이 게시판에 광고를 송출하는 기술과 거울을 이용한 미러 미디어 광고 송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단지 광고를 송출하는 역할만이 아니라 어느 지역, 어느 장소에 누구를 타깃으로 어떤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광고할 것인가의 근거가 되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를 제공, 기업이 역으로 광고할만한 최적지를 물색하도록 만들었다. ‘검색엔진’ 개념을 미래형 광고 시장과 접목해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플랫폼을 구축한 것이다. 배 대표는 첫 번째 창업이 안겨준 시행착오를 거울삼아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했고 성공적인 재창업을 이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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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슬라이드 배준균 대표>


광고 효과 톡톡히 끌어내는 B2B 대상 디지털 광고 플랫폼

㈜리치슬라이드의 비즈니스 모델은 B2B 대상 디지털 광고 플랫폼 서비스다. 각 매장에 전자 광고판인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를 설치해 원격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광고를 송출하는 서비스로 이미 특허 출원(10-2013-0114899)을 한 바 있다.


또 하나는 광고와 콘텐츠 유통 플랫폼이다. 회원이면 누구나 광고와 콘텐츠를 거래하고 유통할 수 있는 개방형 시스템으로 광고 노출 빈도와 타깃 측정 등 광고주에게 필요한 정보를 분석해 광고 컨설팅 개념과 접목했다. 기존의 광고 시장은 매체가 일괄 책정된 광고비를 기업이 지급하는 방식이었지만 ㈜리치슬라이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비용 대비 높은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광고판이 설치된 각 매장(놀이동산, 극장, 리테일 숍, 골프장, 병원, 약국 등)의 디스플레이 장치에 센서가 달려 있어, 광고를 본 사람들의 성별과 연령대, 이용자 수, 장치가 설치된 지역의 특성과 교통량, 시간대별 유동인구 수 등을 종합해 빅데이터 분석 술로 걸러낸 뒤 핵심 정보만 제공하는 방식이다.


기업은 이 정보를 활용해 어느 지역, 어떤 대상을 공략해야 같은 비용이라도 더 큰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인지를 판단해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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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슬라이드 서비스 구조>


공공데이터로 주요 상권 분석해 광고 가치 평가하는 지표 마련

㈜리치슬라이드는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공공데이터를 상권 분석과 지역적 특성, 주변 환경요인을 분석하는 지표로 삼았다. 먼저 중소기업청의 전국 주요 상권 현황(소상공인 창업에 필요한 전국 1,200개 주요 상권 현황이 담긴 공공데이터)을 토대로 세분화해 목록으로 만들었다. 또한 각 지역의 유동인구를 알 수 있는 DB와 소상공인 창업 및 입지선정 지원 정보, 부산광역시의 옥외광고 업자 현황광고 사업자 정보 등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했다.


공공데이터 덕분에 광고 효과라는 무형의 가치를 실질적인 데이터로 예측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광고 후에도 실제로 어느 정도 광고 효과가 있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를 객관적인 평가 지표로 만들었다.


배 대표는 공공데이터포털의 체계적인 매뉴얼이 공공데이터를 더욱 쉽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길잡이가 되었다고 말한다. 공공데이터가 창업 구상 단계에서부터 비즈니스 모델을 보다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기반이 됐다는 말도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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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슬라이드 직원들>


안정적인 수익 구조 기반으로 사업 영역 확장해나갈 계획

배 대표가 회사를 창업한지 어느새 2년이 훌쩍 지났다. 그 사이 ㈜리치슬라이드는 ‘공공데이터 기반 옥외광고 효과측정 서비스’로 제2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받았다. 수상을 떠나 회사의 주력 비즈니스 모델이 시장에서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인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좋은 기회였고,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지난 3월에는 LG 유플러스 미러미디어 서비스 공급 제휴를 맺어 안정적인 수익 구조의 시발점이 됐고, 7월에는 리치슬라이드 서비스 누적 설치 대수 1,200대를 달성했다. 설치 대수가 늘어난 만큼 광고를 하려는 기업도 많아져, 자연스럽게 광고 수주 시 받는 수수료도 늘어나 점진적인 매출 증가를 꾀하고 있다.


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북촌 명소 지역은 ㈜리치슬라이드가 투자 개념으로 장비를 설치해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곳이다. 2016년에는 비즈니스 영역을 보다 넓혀나가 B2C 대상 앱 등 단기적 수익모델도 새롭게 선보여, 보다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창업의 기반을 다져나갈 계획이다. 


 <리치슬라이드 핵심 서비스>

 <미러 디스플레이 전격 해부>

 클라우드 기반 사이니지 서비스
전자 광고판(LCD나 LED, PDP, 미러 디스플레이 등)에 원격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광고를 송출하는 서비스


 광고와 콘텐츠 유통 플랫폼
광고를 본 사람들의 성별과 연령대, 이용자 수, 장치가 설치된 지역의 특성과 교통량, 시간대별 유동인구 수 등 광고주를 위한 송출 분석 시스템을 포함한 광고 플랫폼

 평범한 거울이 전자 광고판으로 변신
미러 디스플레이란 ‘미러(거울)+디스플레이(내보이다)’ 즉, 거울에 무언가가 보여 지는 것을 말한다.


거울에 센서가 달려 있어 사람이 가까이 다가가면 광고뿐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리치슬라이드 기술’과 ‘사이니지 환경’이 결합된 미래형 전자 광고판이다.

 ※ 공공데이터 이렇게 활용했어요!

  중소기업청의 전국 주요 상권 현황 (소상공인 창업에 필요한 전국 1,200개 주요 상권 현황이 담긴 공공데이터), 각 지역 유동인구 DB와 소상공인 창업 및 입지선정 지원 정보, 부산광역시의 옥외광고 업자 현황, 광고 사업자 정보 등의 공공데이터 활용

광고 노출 빈도와 타깃을 측정해 각각의 광고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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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자명 배준균    ▪설립년도 2013년 8월  
▪웹사이트 www.richslide.com  ▪전화번호 02-2624-0925
▪소재지 서울특별시 구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 140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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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6-07-07 대표자 배준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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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청 전국 1,200대 주요상권DB(2015년) 전국 발달된 1,200대 주요상권에 대한 상권번호, 상권명, 좌표 정보를 제공
기타 지역별 유동인구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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