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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탐방 인터뷰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의
인터뷰 내용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B.U.S크리에이티브’ 소셜 공감 날씨 앱 ‘호우호우’   
오늘 날씨 어때호우? 호우호우가 세세하게 알려주마~


3인의 창업자, 독서모임으로 창업 아이템 발굴   
비유에스 크리에이티브(B.U.S Creative)는 건축공학을 전공한 이병엽 대표와 사회학을 전공한 차승학 CPO,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이용상 CTO 3인이 공동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창업의 시발점이 된 이유도 무척이나 흥미롭다. 이병엽 대표와 이용상 이사는 대학동기, 차승학 CPO는 이병엽 대표와 군복무를 함께 했던 선ㆍ후임 관계였다. 이 세 사람이 매주 수요일 독서모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창업 아이템을 고민하게 됐다. 공통의 관심사였던 라이프스타일과 IT, SNS의 장점을 실생활에 밀접한 서비스로 실현해보자는데 뜻을 모았고 그렇게 창업 아이템을 구체화 시켜나갔다.


매일 목표치를 설정하는 데일리 앱과 호우호우의 모태가 된 날씨 앱 모두 독서모임에서 나온 아이디어다. 잘 다니고 있던 직장을 박차고 나와 성공 여부조차 불투명한 창업 전선에 뛰어든 세 사람은 2014년 7월 회사 창립 후 세 번째 창업 아이템으로 잭팟을 터뜨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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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U.S 크리에이티브 대표 >


국지적 날씨 정보와 호우호우 캐릭터로 차별화에 성공
날씨 앱 호우호우(HOUHOU)는 초창기 국지적인 비 소식을 전달하는 호우예보 기능에 국한됐지만, 프로토타입에 대한 시장 반응이 뜨거워 곧바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2015년 2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기존의 날씨 앱들이 천편일률적으로 수치만을 나열해서 보여주는 다소 딱딱한 방식이었다면, 호우호우는 그런 수치를 과감히 뺐다. 대신 아기자기한 빗방울 캐릭터를 사용해 친근하게 다가가고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날씨 정보만 모았다.


매일 날씨, 실시간 날씨, 주간 날씨, 시간대별 날씨, 어제 날씨와 오늘 날씨를 비교하는 정보도 제공한다. 폭풍이나 호우, 태풍, 폭염, 한파 등 각 날씨 상황별 특보는 물론, 황사나 미세먼지 정도가 보통 이상일 경우 메인 페이지에 안내하고 있다. 강풍이나 호우, 태풍, 폭염, 한파 등 날씨 상황별 특보도 알 수 있다.


또, 그 날 날씨에 맞는 뷰티 코스메틱과 패션스타일, 음악, 영화, 맛집 등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아침·저녁으로 사용자에게 먼저 다가가 날씨를 알려주는 푸시알람 기능 등 기존 날씨 앱과는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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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우호우 서비스화면>


기상청 공공데이터에 참신한 아이디어 접목, 새로운 날씨 앱 개발
호우호우를 개발하기까지 나름의 시행착오도 겪었다. 창업 후 도전했던 두 가지 아이템이 연이어 실패한 뒤, 이용상 CTO가 아이디어를 냈던 국지성 날씨 앱에 주목했다. 그저 아이디어뿐이었던 이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날씨 기반 데이터와 개발자금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었다. 때마침 열린 한국기상산업진흥원의 창업공모전은 한줄기 희망이 되었다. 호우호우 기획안을 제출해 최종 선정, 지원비 덕분에 두 달 동안 앱 개발에 총력을 기울였다.


호우호우는 기상청 공공데이터인 동네예보 정보조회(현재 날씨와 3시간 단위의 단기예보), 중기예보 정보조회(주간 날씨와 주간 최고ㆍ최저 기온)’, 대기오염 정보조회(미세먼지 예보), 보건기상지수(감기 지수), 생활기상지수(식중독 지수) 조회 서비스를 이용했다.


호우호우는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앱인 만큼 기본적인 날씨 예보뿐 아니라 미세먼지, 감기 지수와 식중독 지수 등을 재가공해 차별화 된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완성시켰다. 공공데이터 덕분에 사용자들의 소셜 공감 날씨 앱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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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 크리에이티브 단체사진>


광고 수익과 캐릭터 브랜드 사업응로 수익구조 확대 
호우호우는 지난 2월 7일 정식 서비스 후 1.5버전이 출시된 지금까지 37만 6,525 다운로드(11월 17일 기준)와 IOS앱스토어 무료 카테고리 최고 랭킹 2위, 구글 플레이 스토어 날씨 카테고리 최고 랭킹 3위를 기록했다.


수익구조는 크게 3가지다. 첫 번째는 ‘사용자 기반 데이터’다. 2014년 기상청장상을 수상하며 하나카드와 콘텐츠 데이터 계약을 체결했고 현재 B2C 서비스를 B2B로 확장해 웹은 물론 지하철과 버스 등 날씨 정보를 필요로 하는 곳에 판매하는 형태다.


두 번째는 날씨 플랫폼으로써의 광고 수익이다. 현재 록시땅, 언니의 파우치, 굿닥, 포잉, 맥스무비, 프렌트립 등과 날씨 마케팅을 필요로 하는 곳으로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다. 


세 번째는 캐릭터 브랜드 사업이다. 호우호우 캐릭터를 제품 라인으로 선보여 현재 텐바이텐에 독점 판매하고 있으며, 웹툰 연재와 메신저 이모티콘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비유에스 크리에이티브는 수익구조 영역을 넓혀 2016년 초에는 샤오미 캐릭터와 함께 샤오미 앱스토어를 출시, 세계 시장에 첫 발을 내디딜 예정이다.


 <호후호우 메뉴 엿보기>

<호우호우 공감 날씨 엿보기>

 ☞ 메인 페이지 - 현 지역의 실시간 날씨 제공(상단의 비행기 아이콘 누르면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그램을 통해 현재 날씨 알려줌



 ☞상세 페이지 - 각 시간대별, 한주간의 날씨, 어제 오늘 기온 비교(자정 기준) 정보



☞소셜맵 페이지 - 호우호우 사용자들이 위치한 곳의 날씨를 재밌고 쉽게 확인



 ☞설정 페이지 - 매일 아침 전해지는 호우호우 날씨 브리핑을 푸쉬 알림으로 설정

 -쌀쌀한 밤이지만 함께라면 괜찮아호우


 -구름구름 일요일. 여전히 겨울날씨, 하늘도 구름이 많아 곳곳에서 조금씩 겨울비가 내린답니다.


 - 내일 비와호우? 비 절대 안와요.
 

 -구리구리한 하늘에 오후부턴 조금씩 내리는 겨울비까지! 이런 날엔 차분하게 책 한권 읽어보는 거 어때요?


 -지금 날씨엔 이 노래!


 -호우호우와 굿닥이 알려줄게! 건조한 날씨에 피부 말고 두피도 신경 써 달라굿


 - 변화무쌍한 겨울날씨에 맞춰 언니의 파우치 유저들의 꿀피부를 지켜줄 호우호우 날씨 박스를 소개합니다.

 ※ 공공데이터 이렇게 활용했어요!
 ☞ 동네예보 정보, 중기예보 정보, 대기오염 정보, 보건기상지수, 생활기상지수
 → 기상청 공공데이터로 기본적인 날씨 예보뿐 아니라 미세먼지, 감기 지수와 식중독 지수 등을 재가공해 차별화 된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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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자명 이병엽  ▪설립년도 2014년 7월   ▪웹사이트 https://www.facebook.com/houhouweather
▪전화번호 02-575-6000  ▪소재지 서울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47 기상기업성장진흥센터, 313호(충정로2가, 진양빌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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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5-12-16 대표자 이병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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