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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데이터 품질관리

공공데이터 품질관리를 위한 지원 서비스를 안내해드립니다.

공공데이터의 정의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공공데이터’란 공공기관이 생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광(光) 또는 전자적 방식으로 처리되어 부호·문자·도형·색채·음성·음향·이미지 및 영상 등(이들의 복합체 포함)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합니다.

공공데이터의 정의
정형정보
구조화(Structured)
기준정보
거래정보
집계정보 등
반구조화(Semi-Structured)
HTML
XML
GIS 등
비정형정보
비구조화(UnStructured)
동영상
이미지
사운드
문서 등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필요성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는 최근 들어 민간 공개를 통한 다양한 정보서비스 발굴·제공 등 국가정보화를 선진화하는 중요한 자원으로 인식되고 있으므로 품질관리를 통해 원활한 활용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데이터 품질(Data Quality)”이란 “데이터의 최신성, 정확성, 상호연계성 등을 확보하여 이를 사용자에게 유용한 가치를 줄 수 있는 수준”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품질을 사용자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유지하거나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관리와 활동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품질관리(Data Quality Management)”란 사용자에게 유용한 가치를 제공하도록 “데이터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품질 목표 설정, 품질 진단 및 개선 등 일련의 활동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관련 도구”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품질관리는 데이터 구축 이후 운영 및 활용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업무로 인식되어 왔으나 범정부 차원의 공공기관 품질 진단 사업 등의 결과를 살펴보면, 주요 품질 이슈에 대한 원인이 데이터의 운영 및 활용 단계를 포함한 정보시스템 구축 단계의 품질관리 활동 부재에서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이 품질관리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아래의 품질관리 개념도처럼 데이터의 구축부터 운영, 활용까지의 정보 생명주기(Life Cycle)를 고려하여 전 단계에 걸쳐 적용되는 체계를 확보하도록 데이터 품질관리를 체계화 하여야 합니다.

데이터 품질관리 활동
품질관리 정책·조직 →
데이터 품질관리 활동 → 기획단계 품질관리 → 선택/집중적 품질관리 → 데이터 활용 단계 품질관리 → 이슈제기 → 데이터 운영 단계 품질관리 → 진단·개선 → 데이터 베이스 → 고품질 데이터 활용 → 데이터 활용 단계 품질관리
데이터 품질관리 활동 → 데이터 운영 단계 품질관리 → Feedback → 기획단계 품질관리
기획단계 품질관리 → 예방적 품질관리 → 데이터 구축 단계 품질관리 → 사전품질보장 → 데이터 베이스
기획단계 품질관리 → Plan - Do - See → 데이터 운영 단계 품질관리
품질관리 인프라 (도구·시스템) →
품질관리활동 지원 → 데이터 운영 단계 품질관리 → 진단·개선 → 데이터 베이스 → 고품질 데이터 활용 → 데이터 활용 단계 품질관리 → 이슈제기 → 데이터 운영 단계 품질관리
품질관리활동 지원 → 데이터 운영 단계 품질관리 → 표준화 → 데이터 구축 단계 품질관리 → 사전품질보장 → 데이터 베이스

공공데이터 개방표준 안내

  1. 공공데이터 개방표준 개요
    1. 배경

      공공데이터 제공 및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공공데이터 개방 시 적용하기 위한 공통 개방 기준과 데이터 셋 분야별 개방 기준(제공항목, 속성정보, 제공형식 등) 및 기타 데이터 개방 표준을 정의합니다.

    2. 적용대상 :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공공데이터 개방표준 데이터 셋 목록(2020년 현황)
    2015년 현황 공공데이터 개방표준 데이터 셋 목록:연번, 분야, 15대전략분야별 작성된 표입니다.
    연번 분  야 연번 분  야
    1 주차장정보 61 건강증진센터
    2 도시공원정보 62 치매센터
    3 어린이보호구역 63 야영(캠핑)장
    4 공중화장실 64 관광지정보
    5 사회적기업 65 낚시터정보
    6 무인민원발급정보 66 가로수길정보
    7 전통시장 67 향토문화유적
    8 문화축제 68 입찰공고
    9 민박/펜션업소 69 계약정보
    10 공연행사정보 70 낙찰정보
    11 무료급식소 71 개별공시지가정보
    12 CCTV 72 개별주택가격정보
    13 어린이집 73 초·중등학교위치
    14 도서관 74 초등학교통학구역
    15 평생학습강좌 75 중학교학교군
    16 휴양림 76 고등학교학교군
    17 관광안내소 77 고등학교비평준화지역
    18 농어촌체험휴양마을 78 교육행정구역
    19 상수도수질검사 79 학교학구도연계정보
    20 전기차충전소 80 보행자전용도로
    21 무료와이파이 81 육교정보
    22 공공시설개방정보 82 도로터널정보
    23 금연구역 83 휴게소정보
    24 세차장 84 렌터카업체정보
    25 보호수 85 지반침하정보
    26 무더위쉼터 86 지진·해일대피소
    27 재해위험지구 87 생활쓰레기배출정보
    28 법정구역(읍면동)정보 88 음식물쓰레기납부필증가격정보
    29 연속지적도형정보 89 종량제봉투가격
    30 GIS건물통합정보 90 야생동물구조센터정보
    31 건축인허가기본정보 91 동물보호센터정보
    32 건축인허가전유공용면적 92 로컬푸드인증정보
    33 건축인허가대지위치 93 시티투어정보
    34 건축인허가주택유형 94 도로안내표지
    35 전국주요상권현황 95 도로안전표지
    36 농수축산물도매시장경락가격 96 과속방지턱
    37 농수축산물조사가격 97 교량
    38 산정보 98 버스전용차로정보
    39 등산로 99 신호등
    40 교통사고다발지역 100 일방통행도로
    41 도시철도노선정보 101 무인교통단속카메라
    42 도시철도역사정보 102 횡단보도
    43 도시철도운행정보 103 보행자우선도로
    44 자전거보관소 104 졸음쉼터
    45 자전거대여소 105 자동차정비업체
    46 보안등정보 106 스마트가로등
    47 길관광정보 107 안전비상벨위치
    48 지역특화거리 108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정보
    49 박물관미술관정보 109 푸드트럭허가구역
    50 먹는물공동시설(약수터) 110 아동복지급식정보
    51 농기계임대정보 111 경로우대지정업소
    52 마을기업 112 노인·장애인보호구역
    53 산불위험지역 113 전동휠체어급속충전기
    54 민방위대피시설 114 여성안심택배함
    55 자동심장충격기 115 여성안심지킴이집
    56 소규모공공시설위험지정정보 116 소방자동차전용구역
    57 거주자우선주차정보 117 소방용수시설
    58 견인차량보관소 118 가변전광표지판
    59 자동차검사소 119 대중교통환승센터
    60 재활용센터 120 주정차금지(지정)구역

품질관리 표준

  1. 데이터 공통표준 안내
    1. 공통표준용어 필요성

      1. 공통표준용어사전이란 각급 행정·공공기관에서 업무적으로 사용되는 명사형 어휘에 대해 공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 및 운용시 사용되도록 사전화한 단어들의 집합을 말합니다.

      2. 업무관련 정보에 대한 통일된 용어의 부재로 DB의 중복구축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효과적 방안이 부재하여 유사업무간 정보공동이용을 위해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표준용어체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공통표준용어 목적

      1. 용어의 의미의 경계를 명확하게 하여 동일한 의미의 용어에 대하여 동일한 용어를 사용하게 하여 기관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습니다.

      2. 논리적 데이터요소의 명칭에 대하여 동일한 물리적 데이터요소의 명칭을 부여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3. 동의어그룹에 대한 표준용어의 제공을 통하여 이음동의어의 사용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공통표준용어 조회 및 다운로드

      1.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 시스템 내 표준용어사전 메뉴(조회)

      행정표준코드 다운로드(행정표준코드관리시스템 : https://www.code.go.kr)


공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 표준화 지침 소개

  1. 공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 표준화 지침 개요
    공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 표준화지침 개요:제정일, 총괄기관, 대상기관, 주요내용별 작성된 표입니다.
    최종개정일 2019년 3월 20일(행정안전부 고시 제2019-20호)
    총괄기관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 공공데이터정책과
    대상기관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국가정보화법 3조 10호에 따른 공공기관
    주요내용 제정목적 및 적용범위, 구축·운영 단계별 표준화 관리, 공통표준용어, 메타데이터, 점검 및 조치 등
  2. 공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 표준화 지침 필요성
    1. 공공기관 데이터베이스의 생성·운영·개방 각 단계에서 준수할 표준화 체계를 규정하여 고품질 데이터 활용기반을 마련하고자 공공데이터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23조(공공데이터의 표준화), 전자정부법 제50조(표준화) 및 전자정부법 시행령 제59조(표준화)에 따라 「공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 표준화 지침」을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2. ※ ‘08년 제정된「행정정보 데이터베이스 표준화 지침」(행자부고시)는 폐지하고, 본 지침으로 대체합니다.

  3. 공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 표준화지침 구성내용
    1. 공공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베이스의 체계적 관리와 통합·연계를 위해 기관메타관리시스템을 활용한 메타데이터 등록 및 현행화 관리

    2. ※ 메타데이터, 기관메타데이터관리시스템 정의(제2조), 메타데이터 관리(제3장)

    3. 공공데이터베이스 표준화 활동 수행을 위한 구체적 업무 범위 및 역할 명시

    4. ※ 기관내 표준화 총괄(실무담당자)와 개별 정보시스템 관리담당자(업무담당자) 역할 구분(제5조)

    5. 공공데이터베이스 표준화 점검 및 조치에 대한 기준 제시

    6. ※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평가 지표를 참고하여 표준화 수준 점검 활동(제13조)

    7. 정보화사업 수행시 공공데이터베이스 표준화를 위한 단계별 조치사항 구체화

    8. ※ 정보화 사업 발주·수행·감리시 관리해야 될 산출물 및 업무범위 세분화(제14조)

    9. 표준용어 관리 등 절차 간소화 및 시정조치 시한(3개월) 명기

    10. ※ 공통표준용어 제·개정 등 절차 간소화(제16조, 제17조), 정기점검 시 시정요구에 대한 조치 기한 설정(제19조)

    • 공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 표준화 지침 다운로드

목적 및 추진근거

  1. 목적

    공공기관이 생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는 공공데이터의 안정적 품질관리 및 적정한 품질 수준을 확보하기 위한 기관 차원의 품질관리 활동을 평가하여 생애주기별 품질관리 체계 확립

  2. 추진근거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22조(공공데이터의 품질관리) 및 동법 시행령 제17조(공공데이터의 품질진단 및 개선) 등

평가체계

  1. 평가항목

    4개 영역(계획·구축·운영·활용), 9개 평가지표 * 붙임1. 평가지표

  2. 평가등급

    모든 지표 5등급 체계(도입전 → 도입 → 관리화 → 체계화 → 최적화)

  3. 평가점수

    계획(20점), 구축·운영(각 35점), 활용(10점) 영역점수의 합

    평가지표 체계(안)과 평가등급 정의
    평가지표 체계(안)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평가
    계획 - 데이터 품질관리 기반, 데이터 품질관리 역량, 데이터표준 통합관리 체계
    구축 - 데이터 표준 적용 확산, 데이터 구조 안정화, 연계 데이터 연계 체계 정비
    운영 - 데이터품질진단 및 개선관리, 오류 데이터 관리 (데이터 값 오류율 : 유효성 - 여부, 날짜, 코드, 번호 / 접합성 - 참조값)
    활용 - 데이터 활용성 제고
    평가등급 정의
    1등급(최적화)
    조직 전체의 데이터 품질관리 활동의 선순환체계가 확립되고, 이를 통해 공공데이터의 안정적 품질향상 및 유지가 보장되는 수준
    2등급(체계화)
    조직 차원의 데이터 품질관리 프로세스가 이행되고, 데이터 품질관리 활동이 체계적 수행이 가능한 수준
    3등급(관리화)
    데이터 품질관리를 위한 필수적인 활동들이 관리 및 통제되어, 이를 통해 데이터 품질 향상이 가능한 수준
    4등급(도입)
    데이터 품질관리가 인식되고, 품질진단 등 기초적인 품질관리 활동들이 도입․시작하는 수준
    5등급(도입전)
    데이터 품질관리가 인식이 미흡하여 기본적인 품질관리 활동의 수행이 불가능하거나 부분적인 품질관리 활동만 수행되는 수준

평가대상

공공데이터법 제2조(정의) 제1호 규정에 해당하는 모든 공공기관이 평가 대상임(국회·법원·헌법재판소·중앙선거관리위원회, 대검찰청, 국민인권위원회는 제외)

2019년도는 중앙행정기관*(43개) 및 지방자치단체**(시·도 17개, 시·군·구 226개)만을 실시하고 공공기관***은 2020년부터 실시

* 중앙행정기관 :「정부업무평가법」에 따른 대상 기관은 43개이며, 소속기관은 상위기관에 포함하여 평가

** 지방자치단체 :「정부업무평가법」에 따른 광역자치단체 17개, 기초자치단체 226개를 평가

*** 공공기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공기관, 「지방공기업법」에 따른 지방공사 및 지방공단,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특수법인 등

<연도별 수준평가 대상(안)> 연도별 수준평가 대상(안)
연도별 수준평가 대상(안)
‘18년
중앙행정기관(45곳)
‘19년
중앙행정기관(45곳)
지자체
‘20년
중앙행정기관(45곳)
지자체 평가
공공기관

평가지표

  1. 평가지표

    평가대상 기관별 운영여건과 보유한 DB의 유형 등을 고려하여 기관별·DB별 평가적용 영역을 구분하여 평가적용

    평가지표표입니다
    평가영역 평가지표 중앙행정기관/광역시도 시군구
    기관 DB 기관 DB
    계획영역(20점) 데이터 품질관리 기반(5점)      
    데이터 품질관리 역량(5점)      
    데이터 표준관리 체계(10점)      
    구축영역(35점) 데이터 표준 적용 확산(15점)      
    데이터 구조 안정화(15점)      
    데이터 연계체계 정비(5점)      
    운영영역(35점) 데이터 품질진단 및 개선(10점)    
    오류 데이터 관리(25점)    
    활용영역(10점) 데이터 활용성 제고(10점)      

  2.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시도)는 제시된 평가지표(9개)에 해당하는 모든 품질관리 활동을 평가

    - 평가지표는 기관지표(계획·활용영역)와 DB 지표(구축·운영영역)로 구분되며, 기관지표는 기관 내 품질관리 총괄부서가 담당하며 DB 지표는 당해 평가대상 DB의 운영부서가 담당

    - 다만, 지자체(시도, 시군구) 평가대상 DB 중 중앙행정기관이 개발하여 지자체에 보급한 표준시스템 DB는 운영영역 2개 지표만을 평가

    지자체(시군구)는 기관지표(계획·활용영역)와 DB 지표 중 구축영역은 별도로 평가하지 않으며 운영영역의 2개 지표만을 평가 시행

    ※ 공공기관 품질관리 수준평가 지표는 향후 별도 공지 예정

  3. 계획·활용

    기관 차원의 품질기반, 역량강화, 표준화 체계 등 평가

  4. 구축·운영

    기관 고유의 업무 수행을 위하여 생성, 취득하여 운영하는 보유 데이터베이스(DB) 평가

  5. 평가점수

    계획(20점), 구축·운영(각 35점), 활용(10점) 영역점수의 합 *각 지표는 5등급 체계

품질관리 교육안내

  1. 품질진단, 업무규칙 발굴 등 실무중심 교육확대 및 전문교육과정(기본․심화교육 등), 상설교육장 개설 등 기관 중심 품질관리 역량 강화 지원

    <교육 과정 및 내용>

    교육 과정 및 내용표입니다
    과정명 교육내용 시간(h) 비고
    초급과정 품질관리 기본 품질관리 방법, 수준평가 지표 이해 등 3 이론
    품질진단 기본 품질진단 이해, 진단도구 사용법 등 3 실습
    중급과정 품질관리/진단 실무 품질관리 방법 및 절차, 품질관리 사례 등
    업무규칙, 프로파일링 실습, 품질진단 항목 및 오류개선 등
    4 이론
    실습
    고급과정 품질관리 전문 품질관리 체계, 데이터 정규화, SQL 활용 프로파일링,
    업무규칙 도출, 오류개선 등
    18 이론
    실습
  1.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평가 설명회 자료 다운로드

    - 공공데이터포털 관리자 로그인 후 → 정보공유 → 공지사항 → 2019년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평가 설명회 발표자료 다운로드

공공데이터 품질지원단 주요업무

공공데이터 품질지원단 주요업무:업무별, 내용별 작성된 표입니다.
업무 내용
품질·개방 전문 컨설팅 공공데이터의 품질과 개방관리체계 진단 후 개선방향 제시, 전문상담 실시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정책 표준화 및 국가차원 품질관리 정책 안내
품질관리 교육ㆍ홍보 공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 품질관리 매뉴얼 및 지침해설서 보급, 품질관리 교육(프로그램) 운영
품질관리 서비스지원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관련 콘텐츠 발굴·제공

공공데이터 품질지원단 개념도

공공데이터 품질지원단 개념도
품질지원단 공공기관 담당자 품질지원단 운영·기획 - 품질관리 정책 지원,품질관리서비스 기획, 품질관리 표준 연구, 품질관리 모델개선, 품질관리 교육·홍보 프로그램 마련 사업자(구축/운영사업자 감이 법인),국민 품질관리 교육·홍보 - 품질관리 교육,품질관리 홍보 품질관리 문화확산 - 품질관리 정책,지점안내, 자발적 품질 역량 관리, 진단·개선 사례 공유, 공공데이터 품질관리지원, 품질관리 지식제공, 품질관리 커뮤니티 운영 품질진단 서비스 - 품질관리 자가진단, 품질관리 이력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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