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안내

공공데이터포털 > 이용안내 > 공공데이터 이용가이드 창업준비

공공데이터 이용가이드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창업과 기업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공공데이터란 개념

공공데이터란 공공기관이 만들어내는 모든 자료나 정보, 국민 모두의 소통과 협력을 이끌어내는 공적인 정보를 말합니다. 각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 목록과 국민에게 개방할 수 있는 공공데이터를 포털에 등록하면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양질의 공공데이터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포털(공공데이터포털)이란 각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를 하나로 통합 관리하는 창구 역할을 합니다. 국민에게 개방할 공공데이터가 모두 모여 있는 공간으로 누구나 공공데이터포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데이터 목록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창업을 고민하고 있다면 공공데이터 목록에서 개방 가능한 공공데이터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종류별, 내용별로 창업 비즈니스 모델에 활용할 수 있는 공공데이터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검색해요
  1. 하나! 공공데이터 목록은 데이터 명칭, 키워드, 설명 등을 포함해 검색해보세요.
  2. 둘! 공공데이터 포털 ‘데이터셋' 메뉴에 들어 간 뒤 필요한 데이터 유형별, 기관별로 자유롭게 검색해보세요.

데이터셋 화면

사례 및 Q&A

사례1

신청인)
“의약품의 특정 성분에 대한 보험청구 실적정보를 활용해 앱 개발을 할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 필요한 공공데이터를 제공받기 위해 신청합니다.”
제공자)
“신청한 데이터는 제약사의 영업 비밀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정보 제공을 위해 상세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조정)
신청인이 요청한 데이터 중에서 법률이 정한 비공개 대상 정보를 제외하고 개방 가능한 데이터 제공을 제고하도록 조정, 해당 공공기간 공공데이터 제공자가 제시한 소정의 수수료에 대해 신청인과 합의해 결정

Q&A

Q.
만일 공공기관이 공공데이터를 활용해서 민간에서 하는 서비스와 유사한 서비스를 하는 경우, 공공데이터 제공분쟁조정 신청이 가능한가요?
A.
말씀하신 부분은 공공데이터제공분쟁조정신청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공공데이터제공분쟁조정신청의 대상은 ‘공공데이터의 제공 거부 또는 제공 중단 결정’에 한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공 단계에서 발생한 문제가 아닌 이용단계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분쟁조정위원회에서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공공기관이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민간과 유사한 서비스를 하는 것을 넘어서 해당 서비스에 이용된 공공데이터의 제공 신청에 대해서 거부결정을 하거나 제공중단 결정을 하였다면, 분쟁조정신청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파일데이터란 활용 가능한 공공데이터를 포털에 접속해 간편하게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이메일이나 웹페이지로 연결해 손쉽게 공공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간편 기능 Tip

파일하나 받기까지 절차가 복잡하다? 공공데이터 포털에서는 로그인 할 필요 없이 곧바로 신청, 이용할 수 있어요.

파일 데이터 화면

오픈API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를 말합니다.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프로그래밍해 외부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사용자들과 공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개방된 오픈API를 이용해 다양하고 재미있는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API란?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로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할 수 있는 운영 체제, 혹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입니다.

이럴 때 유용해요
  • * 업데이트가 빈번하고 이용자가 많은 대용량 데이터를 제공해야 할 때,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한 계정 발급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어요.
  • *날씨나 교통 정보 등 실시간 업데이트되는 데이터를 제공 받을 수 있고,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사용자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어 개발 비용 절감, 개발 기간 단축 등 다양한 장점이 있어요.

<오픈API 생애주기 : ‘서울버스 데이터’ 예시>오픈API 생애주기 : ‘서울버스 데이터’ 예시

오픈API 활용 신청

  1. 하나! 개발계정을 먼저 신청해주세요
    (* 개발계정이란? 오픈API를 활용해 서비스를 개발할 때 필요한 계정으로 하루 평균 1,000건 규모의 트래픽을 제공합니다)

    오픈API 활용 신청

  2. 둘! 운영계정을 신청해주세요
    (* 운영계정이란? 개발된 서비스를 이용자가 사용하기 위한 계정으로 하루 최대 10만 건의 트래픽을 제공합니다)

    <운영계정 신청 화면 (예시)>운영계정 신청 화면 (예시)

오픈API 활용 승인

개발계정과 운영계정 신청이 모두 끝났다면, 오픈API 활용 신청에 대한 승인을 기다려주세요. 승인은 ‘자동승인’과 ‘심의승인’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 *자동승인이란? 별도 확인 없이 승인

    신청과 동시에 자동으로 승인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활용 신청 건에 대해 제공기관 담당자의 별도 확인 없이 신속하게 승인 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심의승인이란? 신청 후 2~3일 후 결과 통보

    활용 신청 건에 대해 제공기관 담당자의 ‘승인’이 완료되어야 오픈API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보통 2~3일 정도 소요가 되며 승인 여부는 회원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로 통보합니다.

오픈API 활용 승인

오픈API 인증키 발급

승인이 완료됐다면 활용신청 건에 대해 1인당 하나의 인증키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데이터 제공 주소(URL)와 오픈API 인증키를 입력한 뒤 API를 호출하면 원하는 데이터를 손쉽게 받아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API 인증키 발급

여기서 복습! 오픈API 활용 방법
  1. 하나. 오픈API 활용 신청을 먼저 하세요.
    개발계정과 운영계정 신청을 순차적으로 하면 끝!
  2. 둘. 오픈API 활용 승인을 기다려주세요.
    자동승인과 심의승인 두 가지 방법 중에 승인받으면 OK!
  3. 셋. 오픈API 인증키를 발급 받으세요.
    오픈API를 호출하면 원하는 데이터가 내 품안에~

< 공공데이터 개방 표준 적용내역 >

공공데이터 개방 표준 적용내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분 주요 내용
분야별 표준

제·개정 시 정의된 항목과 속성정보 등을 점검하여데이터셋에 반영

* 행정안전부에서 배포한 표준 서식 파일 활용

데이터파일
형식

특정 SW에 종속되지 않는 오픈 포맷형식(CSV, JSON, XML 등)으로 제공

* 한글파일(HWP), 엑셀파일(XLS)은 CSV 포맷으로 변환

* 오픈API는 개방표준에서 제시된 항목과 속성정보를 준수하여 개발

데이터파일
명명규칙

제공기관명_데이터셋명_기준일자.파일형식

예시) 서울특별시 중구_주차장정보_20150501.CSV

공공데이터포털
등록

데이터 소유권(ownership)을 가진 소관 기관이 직접 등록

오픈API로 개방한 데이터도 표준에 맞게 파일로 변환,공공데이터포털에 등록